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남북대화 지속 추진"

통일부 현안보고 자료, 국회 외통위 제출
한미 정상회담 계기 美와 긴밀히 조율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18-05-17 16:39 송고
통일부 전경. 2018.1.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통일부 전경. 2018.1.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통일부는 17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면서 '판문점 선언' 이행이 중단된 것과 관련해 정부는 북한의 호응을 유도하는 등 회담에 응할 것을 계속해서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대화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남북은 북측이 제의한 16일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했지만 북측이 회담 10시간을 앞두고 한미연합공중훈련을 비난하며 회담 연기를 통보하면서 회담이 무산됐다.

이에 정부는 통일부 장관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북측에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데 대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북측에도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북측은 이날 오전까지도 이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그런데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6.15 남북공동행사 △2018년 아시안게임 남북협력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등 시급한 현안 협의를 위해 북측의 호응을 계속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관련 세부 내용에 합의할 수 있도록 상황을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오는 22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등의 계기를 통해 미국과 긴밀한 조율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할 사안들을 꼽아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속도감 있게 추진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추진 분야는 산림협력 연구와 6·15 공동행사다.

산림협력 연구 TF는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의 남북관계 발전 분과 아래 꾸려져 △과거 남북간 합의 △그간 민간 차원의 협력 △대북 제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6·15공동행사 관련해선 TF 외에도 정부, 정당, 종교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가 별도로 구성됐다. 통일부는 판문점 선언 이행과 남북관계 발전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행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겨레말큰사전 편찬사업, 개성만월대 발굴조사사업 등은 민간 협의 채널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논의할 계획이다.

군사분계선 일대 긴장완화 조치와 관련해서 지난달 23일 대북 확성기 방송이 중단됐고 5월1~4일 대북 확성기 방송 장비를 철거했다고 밝혔다. 또 민간단체 대상 대북전단 살포 중단 요청도 계속할 방침이다.


eggod61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