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경단체 "라돈침대, 제2의 가습기살균제…대책 시급"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2018-05-16 14:26 송고
환경·시민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열린 '방사능 라돈침대 88,098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참사' 기자회견에서 대진 라돈침대의 리콜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5.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열린 '방사능 라돈침대 88,098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참사' 기자회견에서 대진 라돈침대의 리콜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5.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시민단체들이 '라돈침대' 사건을 '제2의 가습기살균제', '안방의 세월호'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정부의 부실한 조사를 규탄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6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와 라돈침대는 모두 안방에서 사용되는 생활용품으로, '안방의 세월호'라고 불릴만 하다"면서 "국무총리실에서 위기관리팀을 구성해 범정부차원의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15일 침대 제조업체 대진침대의 매트리스 7종 모델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는 2차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서 방사선 피폭선량이 기준치의 최대 9.3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준치 이하'라던 지난 10일 발표와 다른 것이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원안위는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결과를 뒤집었다"면서 "그러면서도 피해신고를 하라거나 해당 침대를 사용하지 말라는 안전조치 안내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원안위 조사에 따르면 매트리스 속커버 안쪽에 있는 스폰지에서 방사능물질이 나온다는 것이 확인됐다. 천연방사성동위원소 토륨이 함유된 모나자이트였다.

센터는 "원안위에 따르면 대진침대가 2010년 이후 생산한 침대는 모두 26종인데 이중 2종을 제외한 24종에서 방사능 물질이 함유된 모나자이트를 사용했다"면서 "라돈침대 생산량은 무려 8만8098개인데 이 중 70%에 달하는 7종 6만1406개가 연간 내부피폭선량 기준인 1mSv를 초과했다"고 설명했다.

센터는 "일부 소비자들은 2008~2009년에 구입한 대진침대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된다고 지적하고 있다"면서 "대진침대 외의 다른 회사의 침대제품에서도 모나자이트 등의 방사능 물질을 사용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에 국내 침대 모두에 대한 긴급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모든 침대제품에 대한 리콜 확대 △어린이와 노약자 등 취약계층의 건강 전수조사 △원료 가공부터 판매단계까지 노출된 근로자의 실태조사 실시 △모나자이트의 수입원과 수입량 국내유통 파악 △감사원의 관련부처 특별감사 실시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법 위반 직권조사를 요구했다.

센터는 17일 피해자들을 위한 '행동지침'을 발표하고 피해 사례들을 공식 접수할 방침이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