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IMF "아시아, 자금이탈 우려 안 해…올해 5.6%성장"

(로이터=뉴스1) 권영미 기자 | 2018-05-09 21:22 송고
국제통화기금(IMF)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서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자산 매도세를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이창용 IMF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이 9일 밝혔다.

이 국장은 이날 홍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그 이유로 "(이런 사태가) 국내 요인때문에 촉발된 것도 아니고 아시아가 과거보다 더 강한 완충장치를 가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필리핀 페소와 인도네시아 루피아, 인도 루피는 올해 고점에서 각각 5∼6% 하락했다. 이 세 국가는 경상 수지 적자로 인해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외부적으로 취약한 국가로 평가된다.

이에 더해 미 국채 금리가 3%에 육박하고 국제 유가가 3년 6개월 만에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이들 국가에 대한 자금 이탈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창용 IMF 국장은 현재의 상태가 '자연스런 조정'이라며,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 때보다 세 나라의 사태 대처 여력이 많은 만큼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 "아시아에서는 금리를 인상할 여력이 있으며, 1997년 당시보다는 유동적 환율 체계에 의지할 여지도 크다"고 덧붙였다. 이 국장은 이어 "아시아 통화 위기 이후 30년 동안 각국은 경상수지를 강화하고 외환 보유액을 더 늘렸다"면서 "(인도네시아 등의) 환율 압력은 국내 요인보다는 글로벌 금융 조건 강화에 주로 기인한다"고 말했다.

IMF는 또 이날 발표한 '지역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아시아 지역의 성장 전망은 ​​낙관적이지만 국제 금융이 갑자기 긴축되고 시장 조정이 이루어지고 보호 무역 정책 기조로 바뀌는 상황에 여전히 취약할 것이라고 보았다.

IMF는 올해와 내년 아시아가 5.6%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10월 전망치에서 0.1% 포인트 상향한 것이다. 한국 경제 성장률은 올해와 내년 각각 3.0%, 2.9%로 유지했다. 중국도 각각 6.6%, 6.4%로 기존 전망치를 유지했다. 

<© 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