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사드보복 끝났다면서…中정부, 韓게임 수입 5월도 '무소식'

中 콘텐츠산업 검열 강화하면서 판호발급은 후순위로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5-06 08:10 송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카를 마르크스의 탄생 2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News1 우동명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카를 마르크스의 탄생 2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News1 우동명 기자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에 따른 경제보복을 풀겠다고 공식화했지만, 5월에도 한국 게임에 대한 수입허가는 나지 않았다. 벌써 1년3개월째다.

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콘텐츠 담당부처인 광전총국과 공산당 선전국은 5월에도 게임 판호(허가제) 명단에 한국게임을 포함시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나라와 달리 중국은 PC 외에 모바일 게임도 정부의 게임허가제를 통해 수입을 결정한다.
사실 중국은 지난해 10월 '한중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올초까지 지속적으로 "사드 배치에 따른 경제보복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유통 및 여행업에서는 대중국 사업을 재개된 기업들도 적지 않다.

특히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열린 정상회담에는 김대일 펄어비스 이사회 의장,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등이 경제인사절단에 포함되며 판호 발급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무르익었다. 때마침 같은시기에 중국 최대 IT기업인 텐센트가 한국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정식 수입계약을 체결하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더욱 컸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이로부터 반년이 지난 올 5월까지도 한국게임 수입을 허가하지 않고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는 지난해초 중국 정부에 판호를 신청해놓고 기약없이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어느덧 출시 시기가 1년을 훌쩍 넘어서면서, 지금 중국에 출시해도 이미 짝퉁 신작들이 넘쳐 흥행 여부도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에선 중국 정부의 이같은 쇄국정책이 과거처럼 사드보복이나 자국게임에 대한 보호 측면보다는 반시진핑 정서를 차단하기 위한 자국 인터넷 콘텐츠 규제의 영향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근 중국은 콘텐츠 산업의 주무부처를 광전총국에서 공산당 산하의 선전국으로 이관 중이다. 이는 당이 직접 콘텐츠 산업을 관리하겠다는 의미인 만큼, 이전보다 더 강력한 규제가 가해질 공산이 크다. 

이미 선전국은 지난달 중국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유통되는 개인방송 및 네트워크게임 애플리케이션 50여개에 대해 고강도 심사를 진행했다. 선정성과 폭력성을 단속하겠다는 명분이었지만, 아프리카TV 같은 모바일 방송플랫폼을 규제해 젊은층 사이에서 확산되는 반시진핑 정서를 막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국가주도로 키워진 IT기업 텐센트의 게임마져도 검열 대상에 올려놨다. 즉 과거처럼 한국게임 수입만 막는 게 아니라 중국에서 소비되는 모든 인터넷 콘텐츠를 검열하겠다는 의미다. 이같은 분위기 탓에 국내 게임을 수입하려는 중국 게임사들의 움직임도 덩달아 위축되고 있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의 모든 게임을 검열하겠다는 것인 만큼 게임시장 전반이 침체될 가능성이 높다"며 "조사해야할 콘텐츠가 많아 선전국 인력 뿐만 아니라 여전히 광전총국 인력도 관련 업무를 함께 보고 있는 만큼, 한국 게임 판호발급은 후순위로 밀리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