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판문점 선언' 협조 위한 영수회담 필요성 검토중"

"민주당이 협상파트너로서 얘기해봐야"
"개헌 철회 여부 아직…조원진 욕설 관련해선 '무반응'"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8-05-02 08:22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단독 영수회담을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4.13/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단독 영수회담을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4.13/뉴스1

청와대는 2일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정상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절차를 밟기 위한 '영수회담 필요성'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영수회담 추진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 "없다"면서도 "야당 대표들과 만날 필요성을 검토하고 있는 수준으로 아직 그 이상은 진전된 건 없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을 먼저 국회에 제출한 뒤 여야대표들과 회동을 추진할지 또는 여야대표들과의 회동 뒤 선언을 국회에 제출할지와 같은 시간적 부분에 있어서도 "둘 다 미정인 상태라 어떻게 선후관계가 잡힐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의 뜻도 중요하겠지만 (직접 야당과 협상할) 민주당(더불어민주당)이 협상파트너로서 얘길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이와 함께 관계자는 지난달 24일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후 '대통령 개헌안'의 철회 여부를 심사숙고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최근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없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자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지난달 28일 속칭 '태극기 집회'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욕설을 내뱉고 김정숙 여사에 대해서도 원색적으로 비난한 데 대해선 "무반응"이라며 대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1일) 조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넘긴 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관련, 청와대 경제보좌관실에서 도맡아 구체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따로 컨트롤타워나 TF(태스크포스) 없이 (청와대 참모진 모두가) 다 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억류돼 있는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조만간 풀려날 것이라는 소식이 나오는 데에는 "모르겠다"고 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