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윤리적 동물실험 줄이자"…동물단체들, 실험동물 복지 촉구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18-04-24 15:43 송고
국내 동물단체들이 24일 서울 광화문에 모여 비윤리적인 동물실험을 줄이자고 주장했다.© News1
국내 동물단체들이 24일 서울 광화문에 모여 비윤리적인 동물실험을 줄이자고 주장했다.© News1

24일 세계 실험동물의 날을 맞아 동물단체들이 서울 광화문에 모여 비윤리적인 동물실험을 줄이고 실험동물에 대한 복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동물단체들은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에서 "비윤리적인 동물실험을 줄이면서 동물대체시험을 적극 연구개발하라"고 촉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날 행사는 전국동물활동가연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 비글구조네트워크,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이 함께 했다.

동물단체들은 "오늘은 동물실험으로 희생된 동물들의 숫자를 줄이기 위한 날"이라며 "동물은 실험용이 아니라 소중한 생명이므로 인간과 동물이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물실험에 대한 찬반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인간과 동물의 의학 및 과학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일부 연구에서 동물실험 결과가 인간 임상실험에서 나타날 확률이 10% 이하라는 통계가 나오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지에서는 동물대체시험법을 연구·개발하고 있고, 동물실험의 3R 원칙(Refinement, Reduction, Replacement·실험이 덜 고통스럽도록 개선, 통계학적 분석으로 실험동물 줄이기, 동물 대신 다른 실험으로 대체)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최근 5년 사이 동물실험이 70%가 늘어나는 등 동물실험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308만마리의 동물들이 동물실험에 이용됐다. 이 중 3분의 2는 마취제 사용이 없는 등 동물에게 심각한 고통과 통증을 유발하는 고통 등급 D, E단계의 실험이었다. 

이에 동물단체들은 "우리나라는 동물실험에 대한 규제가 매우 부족하고, 정부와 정치권도 동물실험에 대한 제도 및 정책 개선에 손을 놓고 있어 문제"라며 "국내 수의대 일부도 육견농장이나 불법번식장에서 실습 동물을 조달하거나 열악한 환경에 실험견을 방치하는 등 실험동물의 복지에도 무심한 경우가 많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인간 편의만을 위한 불필요하고 무책임한, 잔인한 동물실험 중단 △동물실험 3R 원칙 △정부·정치권에서 동물보호법 및 실험동물법 개정 △동물복지정책 국민에 제시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이후에는 연구자들이 토끼를 데리고 실험하는 모습을 연기해 동물실험에서 나올 수 있는 잔인함을 묘사하기도 했다.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합 대표는 "외국에서는 비윤리적이고 비과학적인 동물실험에 대해 개선하기 위해 대체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성과도 나타나는 반면 우리나라는 부족한 상태"라며 "정부부터 실험시설이나 교육기관까지 모두가 힘을 합쳐 실험동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lgir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