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동연 부총리 "GM, 노사 합의 없으면 법정관리 불가피"(상보)

"합의 이뤄지면 중간보고서로 정부 지원 협상"

(세종=뉴스1) 김현철 기자 | 2018-04-21 00:28 송고
G20 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춘계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중인 김동연 부총리가 페어몽호텔에서 컨퍼런스콜을 활용해 한국GM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하고 있다. 
G20 재무장관회의 및 IMF/WB 춘계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중인 김동연 부총리가 페어몽호텔에서 컨퍼런스콜을 활용해 한국GM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GM의 노사합의 마감시한인 23일까지 협의가 안되면 GM측 분위기 등을 볼 때 법정관리에 착수할 것 같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0일 미국 워싱턴 페어몬트 호텔에서 전화 통화를 통해 국내 경제부처 장관들과 한국GM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합의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 같이 전했다.
당초 GM측은 이날 임단협이 결렬되면 이사회를 열어 법정관리로 가는 의사결정을 하려고 했지만 한국GM 노조는 23일까지 사측과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로 조속히 합의하기를 촉구했다"며 "노사가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GM 근로자 1만4000명과 협렵업체 14만명 등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한국 GM 공장과 협력업체가 위치한 지역경제 어려움도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사측은 중장기적인 투자계획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도 포함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며, 노조 또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국민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한다는 점을 인식했으면 좋겠다고 장관들끼리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사합의가 이뤄지면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등 3대 원칙에 따라 GM측과 신속히 실사를 진행하고 정상화방안을 협의해나갈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원칙적인 대응(법정관리)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이날 노사간 합의가 타결될 것으로 보고 GM측과 본격 협상에 돌입하려고 했으나 당분간 상황을 지켜 볼 수 밖에 없게 됐다. 

김 부총리는 "임단협이 타결되면 (정부가) 신속히 노력하겠다"며 "산업은행은 자금지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외국인투자기업 지정 문제와 그에 따른 지역 문제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사가 모두 끝나야지만 지원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기존 입장에서는 한발 물러섰다. 

김 부총리는 "이날 중간 실사결과가 나왔고 최종 결과는 5월11일 전까지 나오는 것으로 아는데 이제까지 경험으로 봐서 중간 실사 결과가 최종결과와 큰 차이가 없어 중간보고서를 보면 나름대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면 정부 지원을 놓고 GM측과 빠른 시간 내에 협상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서울청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활용해 경제현안간담회를 하고 있는 경제부처 장차관들
정부서울청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활용해 경제현안간담회를 하고 있는 경제부처 장차관들



honestly8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