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찰 "드루킹 2016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김경수에 메시지"

" 김모씨 일방적 메시지…김 의원 거의 읽지 않아"
피의자 구속된 3명 외에 2명 더 있어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2018-04-16 12:02 송고 | 2018-04-16 12:25 최종수정
김경수 더불민주당 의원이 14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원 댓글공작' 의혹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8.4.1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경수 더불민주당 의원이 14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원 댓글공작' 의혹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8.4.1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경찰이 인터넷 댓글공작 피의자로 구속된 김모씨(48·온라인필명 드루킹)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활동 사항을 보고하고, 주고 받았다는 점을 확인했다. 주로 댓글활동 보고였지만, 김경수 의원은 대부분 메시지를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6일 기자들과 만나 "김모씨가 김경수한테 활동사항 보낸 문자가 있고,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대부분 일방적으로 보냈다는 것이고, 김경수 의원이 확인 안 한 것이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김모씨가 김 의원에게 활동 사항을 보낸 건 매크로(추천수 조작프로그램)를 통해 조작해서 보낸 것은 없고, 주로 기사제목과 함께 활동내역을 보냈다"고 말했다.

현재까진 김경수 의원이 김모씨와 주고 받은 메시지는 의례적인 감사 인사 외에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청장은 "지금까지 확인된 건, 김경수 의원 외에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건 없다"며 "김 의원이 답한 메시지도 아주 의례적인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인사의 연루설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고 수사 중인 사안이니까 기다려달라"며 선을 그었다. 김경수 의원의 소환조사에 대해서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가 중요하고, 김 의원 조사는 너무 앞서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조작 사건의 피의자는 구속된 3명 외에 2명이 더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청장은 "(피의자는) 지금 경공모 회원이 대부분이고, 잠재적 공범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피의자 의 도주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경수 의원과 김모씨가 메시지를 주고 받은 기간은 지난해 대통령선거 전인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1월 고소 이후에도 김모씨가 일방적으로 김 의원에게 메시지를 보냈다는 의미다. 두 사람간 통화내역도 현재까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m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