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철수 "靑 김기식 보호…박근혜정부 우병우 감싸기 같다"

"선관위 정치공방 끌어들이는 것 있어선 안 돼"
"국민 깔보는 김기식 감싸기…文대통령 뜻인지 밝혀야"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18-04-13 09:38 송고 | 2018-04-13 10:27 최종수정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식 금감원장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2018.4.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식 금감원장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2018.4.1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3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외유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한 것을 두고 "박근혜 청와대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을 감싸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장을 해임하라는 국민의 상식적 요구를 묵살하고 청와대가 임종석 비서실장 이름으로 선관위에 질의서를 보냈다. 민정수석도 모자라 비서실장까지 금감원장의 거취에 자신을 묶어 버린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안 후보는 "몰라서 질의한 것이라면 무능한 것이고 알고서 했다면 선관위 답변서를 면죄부로 앞세워 여론을 뭉개버리겠다는 술수"라며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 존재하는 선관위를 정치공방에 끌어들이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은 김 원장 한 사람만의 문제를 넘어, 제어되지 않는 권력의 횡포를 보고 있다"며 "피감기관으로 해외 출장을 다녀오고, 후원금으로 '셀프 기부'한 돈을 월급으로 돌려받고, 용역비 준 돈 기부금으로 돌려받고, 임기 말에 '후원금 땡처리'하면서 철저히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해온 기득권의 '거짓 정치'를 청와대가 앞장서 보호막 쳐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김기식씨를 해임하라는 요구는 상식 중의 상식"이라며 "적폐청산을 외치는 정부가 받아들여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청와대와 여당의 반응은 이러한 국민적 상식과 기본에서 너무나도 벗어났다"며 "국민을 깔보고 우습게 아는 청와대 비서들의 감싸기 행태가 대통령의 뜻인지 문재인 대통령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김 원장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인사 추천이 됐고, 조국 민정수석은 무엇을 어떻게 인사 검증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새 출발을 하는 것이 나라를 편안하게 이끄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앙선관위는 헌법 114조(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권리 및 정당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선관위를 둔다)를 읽고 청와대 질의에 답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