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과 포도 복숭아 한반도서 사라진다…기후변화 영향

국민과일 대부분 2050년 이후 재배가능지 급감
제주감귤 없어지고 영덕감귤…인삼은 연천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18-04-10 12:00 송고
주요 농작물 주산지 이동 지도. (통계청 제공) © News1
주요 농작물 주산지 이동 지도. (통계청 제공) © News1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 상승으로 국민대표 과일인 사과, 복숭아, 포도를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이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아열대 기후에 적합한 감귤과 단감 재배 가능지는 북상하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통계청이 10일 발표한 '기후변화에 따른 주요 농작물 주산지 이동현황'에 따르면 21세기 말에는 강원도 산간을 제외한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이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주요 농산물 재배가능지는 북상할 것으로 예측됐다.

전 세계 기후 관련 자료와 기상청, 농촌진흥청 자료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주요 과수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은 대체로 남서부에서 영동 지역으로 북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사과는 총 재배가능지가 꾸준히 감소해 2090년대 강원도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복숭아와 포도는 2050년대까지 재배 가능 면적이 약간 늘지만 2050년대 이후부터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복숭아는 2090년대에 영동‧전북 일부 산간만 재배할 수 있으며 포도는 고품질 재배적지가 2020년대부터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반대로 감귤과 단감의 총 재배가능지는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감귤은 21세기 말 강원도 해안에서, 단감은 산간을 제외한 중부 내륙에서도 재배가 가능해진다.

과수 작물이 아닌 인삼의 경우, 재배적합지와 재배가능지 모두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통계청은 인삼이 21세기 말 강원도 일부, 내륙 산간 지역에 국한돼 재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icef0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