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조선일보, 기사쓸게 없구나, 대변인 말꼬리 잡고 늘어진다 생각"

김기식 금감원장·한미硏 보도 관련 강한 유감 표명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8-04-09 07:49 송고 | 2018-04-09 10:45 최종수정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2018.4.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2018.4.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청와대가 9일 조선일보의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보도와 잇따른 한미연구소(USKI) 관련 보도에 대해 "기사쓸 게 없구나, 대변인 말꼬리를 물고 늘어진다는 생각"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먼저 당일 조선일보가 김 원장의 '외유성 출장'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실패한 로비'라며 감쌌다는 기사와 관련 "제가 (앞서 '실패한 로비'라고) 한 얘길 갖고 1면 톱을 썼다"며 "이에 대해 어제 제가 '표현이 부적절했다'고 했는데도 (기사를 쓴건) 말꼬리를 물고 늘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한미연구서 보고서가 허접스러웠다'고 한 표현도 제가 잘못했다"며 "그런데 대변인이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에서 좀 거칠게, 자유롭게 정제되지 않은 표현을 쓴 걸 물고 늘어지며 기사를 쓰는건 상도의에 어긋난다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지난 7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조선일보의 한미연구소 관련 보도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조선일보는 이날까지 청와대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A) 한미연구소(USKI) 예산 지원 중단 개입 및 보수성향인 구재회 소장 해임을 요구했다는 취지의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또 일련의 일들에 대한 핵심인물로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꼽는 한편 홍 행정관이 한미연구소의 불투명한 운영을 문제삼더니 아내는 한미연구소에서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방문연구원을 했다고 보도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오늘 조선일보는 홍 행정관에 대해 토요일(7일)에 썼던 걸 그대로 '우라까이'(다른 기사를 베껴쓴다는 뜻의 언론계 은어)해서 다시 썼다"며 "부인 이야기도 보면, 홍 행정관이 대통령 복심이라거나 대통령과 관련있는 인물이었으면 정말 큰일이 났겠구나 싶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기사 구성이나 내용을 보면 행정관에 불과한 홍 행정관이 조윤제 주미대사도 움직이고 (국책연구기관인) 대외연(대외경제정책연구원)도 움직이고 장하성 정책실장도 움직이고 다 움직이는 꼴이 되고 만다"고도 했다.

그는 그러면서 "부인에 대한 내용은 지난해 1월에 이미 있던 일인데 (현) 정권이 출범하기도 전이고 선거(대선)가 있기도 전인 1월에 행시(행정고시) 출신 부인이 국장으로 승진하면서 정당하게 국가비용으로 연수를 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조선일보 토요일치에 나온 내용을 보면 마치 부인이 구 소장에게 한미연에 들어가는 것을 부탁한 것처럼 보도됐다"며 "홍 행정관 말에 따르면 부인은 학기 재학 중 구 소장과 영상통화를 한 번 했던 기억이 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취재의 기본은 기초적 취재"라며 "오늘 한국일보 5면에는 한미연구소 페이스북과 홈페이지에 들어가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보고 기사를 썼던데 그렇게 가장 근접하기 쉬운 내용, 기초적인 것은 빠뜨리면서 취재하고 기사를 쓰는 (조선일보) 방식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통상 청와대 인사들과 기자들간 백브리핑은 익명(청와대 관계자) 보도하는 것이 암묵적 룰로 돼 있다. 이날 조선일보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는 자리도 백브리핑이었지만 김 대변인은 "(익명이 아닌) 대변인으로 써달라"고 했다.

그는 이같은 유감표명에 대통령의 의중도 반영돼 있느냐는 질문엔 "아니다. 상의드리지 않았다"며 "제가 대변인으로서 그 정도는 얘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유감 표명 이후 후속조치에 대해선 검토해본다고 언급하는 한편 "이 문제의 주체는 국회와 (국무총리 산하) 경사연(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라며 청와대와 무관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