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폐업사태' 자영업자, 단체행동 나선다…한상총련 출범

재벌유통업체 영업 규제 등 5대 입법과제 제시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8-03-21 14:39 송고
 5일 오후 서울 서울 시내의 한 점포가 폐업정리 현수막을 내걸고 있다. (사진 속 매장과 인물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News1 성동훈 기자.
 5일 오후 서울 서울 시내의 한 점포가 폐업정리 현수막을 내걸고 있다. (사진 속 매장과 인물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News1 성동훈 기자.

경제불황 여파와 대기업의 사업 확장으로 인해 폐업사태에 직면한 자영업자들이 단체 행동에 나선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21일 국회에서 출범식 연다고 밝혔다. 출범식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 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국 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에서 출발한 단체의 출범 목적은 자영업자를 위기로 몰고 간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 등을 막자는 것이다.

지난 2016년 사상 최악의 폐업사태가 발생했다.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16년 과세당국에 폐업신고를 한 개인·법인사업자는 총 90만9202명으로 전년 79만50명보다 15.1% 증가했다.

전체 폐업 사업체를 1년으로 나누면 하루에 2500곳에 달하는 사업체가 문을 닫은 셈이다.

한상총련은 출범 선언문에서 "중소상인과 자영업자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는 재벌복합쇼핑몰을 신산업이라는 미명 아래 중점 육성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중소상인 보호를 위해 5대 입법과제를 제시했다. 재벌유통업체에 대한 영업 규제와 카드수수료 개정, 대기업의 사업 진입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등이다.

한상총련은 "600만명의 자영업자의 희망과 대안이 되겠다"며 "올해 내로 '골목상권 살리기 입법'을 관철하겠다"고 강조했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