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 동상건립 반대 청원서 제출

오경환 서울시의원, 청원서 의회 안건으로 올려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8-03-19 16:48 송고
지난해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에서 친박단체 회원과 동상 건립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충돌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지난해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에서 친박단체 회원과 동상 건립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충돌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사단법인 민족문제연구소가 박정희기념도서관 내 박정희 동상 건립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했다.
서울시의회 오경환 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4)은 19일 민족문제연구소의 '박정희기념도서관 내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에 대한 청원서를 받아 서울시의회 안건으로 올렸다고 밝혔다.

박정희기념도서관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후보시절 '역사화해' 차원에서 박정희기념관 건립을 약속했다. 행정안전부가 200여억원을 지원했고 당시 고건 서울시장이 시유지 무상지원을 밝혔다. 여기에 기념재단이 모금한 500억원이 더해져 박정희기념도서관은 2010년 첫 삽을 떴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측은 시유지인 이 땅을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고, 부지 내 동상 건립을 추진해 논란이 되어 왔다.

박정희 동상설립 신고는 지난 1월31일 서울시에 접수됐다. 공공미술위원회는 2개월 이내인 오는 31일 이 전에 심의를 시작해야 한다.
이와 관련 민족문제연구소는 "대한민국헌법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명시하고 있는 한 박정희는 청산의 대상이 될지언정 기념의 대상을 될 수 없다"며 "박정희 동상을 서울시민의 땅에 세우겠다는 준동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청원서를 직접 서울시로 제출하면 단순민원 처리 된다. 하지만 시의회에 제출함에 따라 오경환 의원이 소개 의원으로 대표 발의에 나섰다. 본회의 의결 후 서울시 집행부로 보내면 이와 관련한 답변을 제출해야 한다.  

오 의원은 "박정희 동상 건립문제는 법적·행정적 문제와 정서적으로 찬반여론이 얽혀 있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박정희 동상은 상암동과 역사적으로 아무런 관련이 없어 동상건립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 News1
© News1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