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정봉주 복당 불허 '미투 정면돌파'…지방선거 체제 정비

박수현 자진사퇴 압박 등 후폭풍 '원천 차단'
19일 최고위서 공관위 등 인선 완료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8-03-19 15:06 송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 2018.3.19/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 2018.3.19/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투 악재'를 만난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정봉주 전 의원 문제까지 '복당 불허'로 정리하면서 본격적인 지방선거 채비를 시작했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행 의혹 폭로 이후 잇따른 '매머드급 미투'와 성 추문 등을 만나면서 순항 중이던 민주당 지방선거 전략 역시 잠시 휘청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잇따른 성폭력, 성 추문 의혹에 대한 단호한 조치로 후폭풍을 원천 차단하는 전략을 취했다.

우선 성폭행 의혹으로 인한 안 전 지사 사퇴라는 폭풍을 마주친 충남 지역은 유력 후보였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까지 연인 공천 의혹에 휘말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안 전 지사 보도 직후 곧바로 안 전 지사 출당을 결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박 전 대변인에 대해서 역시 곧바로 '자진 사퇴'를 압박하면서 배수진을 쳤다. 당 지도부의 이런 결정에도 불구하고 반박 기자회견을 연달아 여는 등 버티고 버텼던 박 전 대변인은 결국 지난 14일 충남도지사 예비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서울 지역 역시 서울시장 출마를 예고했던 민주당 예비후보군들이 잇따라 성추행 의혹에 휘말렸지만 민주당은 '강행돌파'로 꼬인 전략을 풀어나가고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의 경우 기자 지망생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민주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19일 '복당 불허' 결정을 내렸다.

정 전 의원 관련 법적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복당 보류'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예상됐던 것보다 더 강한 조치를 취한 셈이다.

민주당은 이번 조치를 내린 이후에 대해 "사실관계와 관련해 다툼이 있는 것이고 미투 운동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민병두 민주당 의원 성추행 의혹에 대한 당 지도부 대응은 약간 다르다. 민 의원이 성추행 의혹 폭로 후 곧바로 사의를 표명하자 민주당 지도부는 일제히 만류에 나섰다.

현역 의원인 민 의원의 사의 표명이 받아들여질 경우 원내1당 지위가 위태로워지는 데다가 민 의원 의혹에 대해서는 '의혹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뒤따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 복당 불허로 '미투 악재'를 거의 대부분 털어낸 민주당은 본격적인 지방선거 준비도 시작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및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했다.

앞서 민주당은 공관위원장에는 정성호 의원, 전략공천위원장에는 심재권 의원을 임명한 바 있지만 '미투 파문'으로 당 분위기가 뒤숭숭해 위원 선정은 미룬 바 있다.

이날 최고위에서 공관위 부위원장에 김경협 의원, 간사위원에 김민기 당 수석사무부총장, 위원에 한정애·박경미·이재정 의원 등이 임명되고 전략공천위 간사위원에 김영진 당 전략기획위원장, 위원에 윤후덕 의원 등이 임명되면서 민주당 지방선거도 '항해'를 시작하게 됐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