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평화당-정의당, 협상 시작…지도부 구성놓고 치열한 신경전 전망

대표·상임위원장 인선 등 문제 두고 신경전 전망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8-03-17 19:31 송고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정의당 지도부가 17일 당 전국위원회에서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협상 개시 승인 결정을 받아냈지만 향후 두 당 간 협상 과정 역시 쉬운 길이 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우선 공동교섭단체 지도부 구성을 놓고 두 당 사이의 날카로운 신경전이 예상되고 있다. 공동교섭단체 대표, 원내대표 모두 두 당이 서로 원하고 있는 자리다.
공동교섭단체 대표의 경우 향후 두 당이 결정하게 될 각종 의사 결정 방향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또 원내대표 자리를 가져가게 될 경우 교섭단체 간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원내에서 당의 영향력을 키울 수 있다.

특히 현재 원내 개헌안 논의 테이블로는 각 당 원내대표와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 위원들이 참여하는 테이블이 주로 거론되고 있는 만큼 개헌 논의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라도 원내대표는 놓치기 어려운 자리다.
현재 당 안팎에서는 두 당 지도부가 함께 공동대표를 맡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원회 의장을 두 당이 각각 나눠가지는 방안,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면서 새로 선임된 공동교섭단체 대표가 국회 내 의사일정에 참여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쪽이 공동교섭단체 대표직을 가져가는 쪽으로 정리가 될 경우 대표를 맡지 못한 당이 상임위원장직을 가져가거나 공동교섭단체 대표를 번갈아가면서 맡는 방안도 언급되고 있다.

공동교섭단체 대표를 맡게 될 사람으로는 조배숙 평화당 대표나 박지원 평화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대표나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이 얘기되고 있다.

상임위원장과 각 상임위 간사 문제 역시 협상의 주요 쟁점 중 하나다. 두 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될 경우 상임위원장 한자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되며 각 상임위에서 간사로도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현재 평화당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등 상임위 간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의당은 환경노동위원회 등 상임위 간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법제사법위원회와 헌정특위에서는 양 당 모두 간사로서 교섭단체 간 협의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어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거제도 개혁에 있어서는 양 당 모두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대선거구제 확대를 당론으로 정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갈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각 당 간 협상 뿐 아니라 당내 설득 과정 역시 협상이 진행되는 내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평화당의 경우 별다른 잡음없이 공동교섭단체 구성 개시를 결정했지만 정의당에서는 당 지도부와 전국위원회 결정에도 불구하고 반대 의견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정의당 당내 반대 의견은 평화당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호남 지역 등에서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장 후보를 '양보'하지 않겠냐는 우려, 평화당 소속 의원 중 일부가 지방선거 출마를 이유로 의원직을 사퇴하게 될 경우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 등에 근거하고 있는 만큼 이 중 하나라도 현실화될 경우 당 지도부는 강한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전국위 결정은 협상 개시에 대한 승인일 뿐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최종 승인 결정은 아닌 만큼 향후 협상 과정, 결과에 따라서는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당내 의사 결정 문턱을 넘지 못할 가능성 역시 여전히 남아 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