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영" vs "공고한 한미동맹 계기 돼야"…한미정상회담 추진

민주 "매우 바람직" 바른미래 "비핵화 도움된다면 환영"
한국 "北 입장 설득하는 자리 돼선 안 돼"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김수완 기자 | 2018-03-17 15:01 송고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 사이에 한미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환영의 뜻을 보였으나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입장을 미국에 설득하는 자리가 아니라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우려했다.

현근택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는 북한이 직접 행동에 나서야만 가능한 일이므로 각 단계마다 한미 간에 긴밀한 공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은 남북,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남·북·미 정상회담 지원 특위를 설치하기로 하고 위원장에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임명했다"며 "국회 내에 남·북·미 정상회담 지원을 위한 특위 구성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또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문제가 엄중하고 아시아의 중요한 동맹국이라는 점을 감안해 한국산 철강에 대한 관세 부과를 면제하는 합의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한미정상회담은 북한의 입장을 미국에 설득하는 자리가 아니라 미국과의 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를 북한에 설득하는 장치가 되어야 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한의 입장을 설득하는 방식으로 회담을 진행한다면 한미동맹에 균열을 가져올 뿐 아니라 또다시 안보와 경제가 분리되는 통상보복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비핵화 과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면 한미정상회담을 먼저 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과정은 한미동맹의 굳건한 기조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신 수석대변인은 "목표는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어야 한다"며 "한미 간에 FTA, 관세 문제 등 여러가지 경제적 문제도 많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한미 정상이 만나 그런 문제도 같이 풀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