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英과의 갈등에 러 갑부들 떤다…런던에 묻은돈 '400조'

러 부호들, 런던에 탈세자금 묻어둬…규모 '394조'
메이 총리 자산동결 약속했지만, 실행은 '글쎄'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18-03-16 17:13 송고 | 2018-03-16 17:14 최종수정
러시아의 이중 스파이 암살시도 의혹과 관련,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15일(현지시간) 해당 사건이 발생한 현장에서 경찰의 설명을 듣고 있다. © AFP=뉴스1
러시아의 이중 스파이 암살시도 의혹과 관련,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15일(현지시간) 해당 사건이 발생한 현장에서 경찰의 설명을 듣고 있다. © AFP=뉴스1

최근 이중스파이 암살 시도 의혹을 둘러싸고 영국과 러시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러시아 부호들의 자산 동결까지 고려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조처가 이행될 지는 미지수다.

1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 인근에는 이고르 슈발로프 러시아 제1부총리 소유의 회사 명의로 등록된 고가 아파트가 있다. 켄싱턴궁 맞은편에는 전 의원이자 푸틴 최측근인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살고 있다. 각각 1600만달러(171억원) 상당의 호화 주택이다.

런던 중심가에는 러시아 부호들의 대규모 탈세 자금이 모인 '런던그라드'(Londongrad)가 존재한다. 현재 약 3000억유로(394조원)의 러시아 자본이 영국을 '자금 세탁' 도피처로 삼고 있다. 영국이 자금 출처를 까다롭게 조사하지 않는 데다, 영-러 관계가 싸늘한 탓에 범죄자 인도 요청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뒤탈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날 메이 총리는 이들의 자금을 겨냥한 듯 외교관 추방 조치와 함께 마그니츠키 인권법을 채택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그니츠키법은 인권 침해 범죄를 자행한 사람들의 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이들의 자산을 동결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재법안이다.

게다가 영국 정부는 얼마 전 부동산 부문에 부정한 돈이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겠다며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했다. 자신이 소유한 부동산을 구입한 자금원 출처를 해명하지 않는 경우 정부가 이를 동결하고 점유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런던 그라드'에 자금을 쏟아 부은 러시아 부호들이 불안할 만한 내용이다.

미 컨설팅사 유라시아그룹 클리프 쿠프챈 회장은 이와 관련해 "고급 승용차와 호화 주택을 빼앗고 그들의 자산을 동결하면 분명히 지금보다 더 많은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엄청난 변화는 아니더라도, 꿈쩍도 하지 않는 러시아의 현재 태도가 자국 엘리트 층의 동요로 일부 변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러시아 출신 투자가로 반부패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로만 보리소비치는 "모든 무기가 정부에게 제공됐고 총리는 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사용하지 않았다"며 영국 정부가 러시아 부호 자금 동결 조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러시아 부호들에 대한 자금 동결이 영국 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석유기업 BP는 러시아 에너지회사 로스네프트의 지분 20%를 소유하고 있는 식이다.  

또 런던그라드를 형성한 러시아 부호들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들은 영국 정치인들, 특히 공화당 인사들에게 거액을 기부하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축구클럽인 첼시를 인수하거나 런던에서 오래된 일간지 중 하나인 '이브닝 스탠더드' 지분을 대거 매입하는 등 각계에서 힘을 키워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eungh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