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4월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의 '징검다리 회담' 되나

文대통령, 북미회담 前 성과도출 위한 사전정지 주력 전망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8-03-10 06:00 송고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회담 제안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락 의사를 밝히면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성사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4월말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이 5월 중에 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립과 긴장일로를 걷던 한반도의 정세가 대화국면으로 급반전하게 됐다.
당초 북미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4월 개최’를 언급했었지만, 방미대표단이자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 수석특사였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허버트 맥마스터 미 백악관 보좌관과 조율해 'by May'(5월 이전)로 합의문 발표가 이뤄졌다고 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9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처음에는 4월 얘기도 있었는데, 우선 남북이 만나고 난 뒤 북미가 만나는 게 좋겠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말씀을 해서 시기가 5월로 조금 늦춰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4월을 얘기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열리는 만큼 그 의미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5월 중 개최가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사전정지'를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한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이를 남북한 합의사항으로 공식화한 뒤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진전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뉴스1과 통화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합의 등이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오긴 어럽겠지만, 북미대화에서 다뤄질 비핵화의 조건 등에 대해선 어느 정도 의견 조율은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보면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징검다리 회담'이 될 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북미회담의 시간과 장소 등을 북한과 미국이 주도가 돼서 하겠지만 우리 정부도 중재자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내에선 남북정상회담에선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와 함께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지고, 뒤이은 북미정상회담에선 북한의 체제보장과 평화협정 체결, 북미관계 정상화 등의 결과물을 내는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선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다면 추후 남북미 3자 정상이 회동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성사와 관련해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두 분이 만난다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본격 궤도에 들어설 것"이라며 "(두 정상의) 5월 회동은 훗날 한반도 평화를 일궈낸 역사적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남북회담에 이어 북미회담까지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아직까진 불투명하다.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있는 비핵화'(CVID)를 요구할 것으로 보이지만, 북한은 확실한 체제보장이 이뤄지기 전까진 현재의 수준에서 핵을 동결하는 쪽으로 협상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아직 갈 길이 멀다. 낙관도, 예상도 어렵다"고 말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