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희정 '성폭행'폭로 김지은씨 일방면직…두번째 피해자 곧 고소"

지원단체, 안 전 지사 측에 '증거인멸 중단' 촉구
"변호인단 구성 중…인터넷상 2차 피해 멈춰달라"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윤다정 기자 | 2018-03-08 19:33 송고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검찰청. 2018.3.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검찰청. 2018.3.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을 폭로한 김지은씨(33)가 충청남도 정무비서직에서 일방적으로 면직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두번째로 '성폭행'을 폭로한 피해자는 조만간 검찰에 고소장을 낼 예정이다. 

김씨를 지원하고 있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전성협)와 피해자법률지원변호인단은 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남궁연 도지사 권한대행이 발표한 '사표 일괄제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피해자는 가해자의 사임으로 자동면직됐으며 이에 대해 일방적으로 문자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는 피해자가 가해자와의 관계에 있어 얼마나 취약하고 종속적인 지위에 처해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구조적·제도적으로 개선돼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재 피해자와 관련된 허위사실, 왜곡된 정보, 음해하고 모욕하는 언어 등이 인터넷에서 계속 생산·유통되고 있다"며 "피해자 관련 2차피해를 당장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언론에도 피해자들에 대한 신상파악이나 접촉시도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안 전 지사 측에 대해서는 "피해자 폭로 이후 잠적한 상태에서 자신의 사조직과 사무실을 정리하는 등 증거인멸을 하고 있다"며 "증거인멸 시도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안희정 전 충남도시사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7일부터 성폭행이 벌어진 것으로 의심되는 장소를 압수수색하고 폐쇄회로(CCTV)영상 등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018.3.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안희정 전 충남도시사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7일부터 성폭행이 벌어진 것으로 의심되는 장소를 압수수색하고 폐쇄회로(CCTV)영상 등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018.3.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한편 7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안 전 지사의 '성폭행'을 두번째로 폭로한 A씨는 이르면 내일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한다. 전성협은 "피해자 A씨의 변호인단을 구성 중이며 조만간 서울서부지검에 가해자를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성협에 따르면 안 전 지사의 싱크탱크 격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더연) 연구원 A씨는 2015년 10월 이후 안 전 지사로부터 3차례의 성폭행과 4차례의 성추행을 당했다고 밝혔다. 

A씨는 안 전 지사가 맥주를 사 오라거나 '자신의 지위가 버겁다'는 하소연을 하며 성폭행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안 전 지사가 유력 대선후보로 주목받던 지난해 1월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도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이다.

A씨는 안 전 지사가 절대적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요구를 거부할 수 없었다며 김씨의 폭로를 본 후 안 전 지사 고소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검찰이 김씨의 고소를 토대로 안 전 지사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 중인 가운데 A씨의 고소까지 이뤄지면 검찰 수사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6일 김씨의 고소장을 접수한 검찰은 7일 경찰에 수사를 지휘하는 대신 직접 수사에 나서기로 하고 여성아동범죄조사부에 사건을 배당했다. 

검찰은 7일에 이어 이날까지 김씨에 대한 성폭행 장소로 지목된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을 압수수색하고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하고 있다. 안 전 지사에 대한 출국금지도 법무부에 요청했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