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영식 코레일 사장 "남북간 철도연결 논의 유력…평양행 열차 현실화"

"SR 경쟁 속 코레일 적자는 국민부담…통합 통해 더 좋은 서비스 제공"
"4월 중 해고자복직…올해 노사관계 획기적으로 바꿀 것"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18-03-08 16:00 송고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4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철도연결 사업이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R과의 통합에 대해서도 '필수적'이며 비정규직 문제도 최대한 정부의 취지를 반영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오영식 사장은 8일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4월 말 정상회담 뒤 다양한 실무회담이 진행되는데 이중 물류, 운송 등 남북철도연결사업이 논의될 것"이라며 "특히 철도의 경우 지금 당장이라도 평양에서 신의주, 베이징을 연결해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이를 위해 코레일이 북방경제 안젠다 논의에 참여하고 있으며 철도물류사업에서 이미 진행 중"이라며 "당장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평양까지 철도로 실어나를 수 있는 만큼 철도관련 문화적 교류를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평양~신의주 구간 외에 고속철도를 위한 선로개량 등엔 수조원의 자금이 필요한 만큼 정부와 남북관계협력기금을 활용한 중장기 과제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신 이를 바탕으로 중국, 러시아와의 협력을 이끌어 온다면 그 동안 중단됐던 대륙철도 협력사업도 새롭게 구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 사장은 이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현재 북한의 반대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제휴회원에 머물고 있는 코레일을 내년 서울 사장단 회의에서 정회원으로 승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OSJD는 구소련에서 파생된 28개국 철도기관 40개사가 가입한 기구로 유라시아 대륙철도 사업에 필수적인 협의체다.

오 사장은 코레일과 SR 통합에 대해선 국토부 소관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코레일 사장으로선 통합해야 된다는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SR과의 인위적인 경쟁으로 코레일의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이를 막기 위해 결국 공공자금이 투입돼야 한다"며 "(적자가 늘어나면) 코레일이 손해를 감수하고 운영하고 있는 벽지노선과 일반철도도 줄여야 해 공공성이 훼손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 사장은 "이는 벽지노선을 줄이겠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통합하면 그만큼 철도의 공공서비스가 향상된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철도시설공단과의 협력 부분에선 "상하통합(코레일-철도공단 통합)까지는 갈 길 이 멀고 우선 양기관이 긴밀하게 협력하지 않으면 안전 사각지대가 생긴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에 따라 코레일의 가장 큰 파트너는 철도공단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공단 이사장과 협의를 거쳐 오는 15일 대전에서 양 기관의 협력 협약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해고자복직 등 노사문제와 관련해선 "비정규직 문제는 최대한 정부의 원칙에 따르고 해고자도 가급적 4월 중 경력직 특별채용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여승무원 문제도 국토부, 기재부와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빠른 시간 내 결론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취임 한달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 오 사장은 "현장근무가 3조2교대고 설 연휴 수송수요 등이 더해져 다른 공기업에 비해 코레일의 급여나 근무여건이 좋지 않다"며 "내부적으로도 인사, 승진 등이 비정상화돼 있어 이러한 여러 부분 등을 정상화하고 노사를 담당하는 창구도 통합해 올해는 노사관계가 획기적으로 다르다는 국민적인 평가를 받는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h99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