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먼지로 환경오염·건강 피해…동해항 주민들 집단이주 청원

시멘트 석탄 유류 등 물류 수송으로 송정동 수난

(동해=뉴스1) 서근영 기자 | 2018-03-05 16:28 송고
동해항. (뉴스1 DB) © News1
동해항. (뉴스1 DB) © News1

강원 동해시 동해항 주변 주민들이 항만 하역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 등으로 말미암은 환경오염과 건강상의 위협을 이유로 동해항 항만 배후단지 지정과 주민 집단이주를 요구하고 나섰다.
동해시 송정동 번영회와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원서를 국민권익위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청원서를 통해 “1979년 동해항 개항 이후 국가정책으로 시멘트와 석탄, 유류 등 물류수송이 주를 이루다 보니 동해항과 약 50m 가까운 거리에 있는 송정동 지역주민은 40년 동안 심각한 환경문제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환경부가 2015년 동해항 주변지역 주민건강 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기 중의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망간 농도가 10㎞ 떨어진 망상동보다 높게 나왔다. 주민 혈액 중 납과 망간의 농도 역시 국내 평균값보다 높았다.

또 지난해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의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결과 1년 중 174일이 미세먼지 대기환경 기준을 초과했다.
동해항은 국내 석회석 수요 전량과 시멘트 생산량 26%를 반출하는 국가기반산업의 원자재 공급항이다.

2016년 기준 물동량 3225만3000톤을 처리하며 전국 31개 무역항 중 8위에 올랐다.

동해항 접점 반경 1.5㎞ 이내에 동해시 인구대비 38.7%가 거주하는 반면 항만 내외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공해성 산업시설이 산재해있다.

단체들은 “현재 진행 중인 묵호항 재개발로 묵호항 내 시멘트 유·무연탄 시설이 이전하게 되면 동해항 내 벌크화물 물동량이 날로 증가할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서 받지 않는 분진화물이 벌크 상태로 취급되며 더 많은 운송차량이 드나들며 주민들도 많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환경문제로 송정동은 도시 슬럼화와 인구가 급감했으며 대부분 노인만 살고 있어 시가지는 활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동해시 송정동의 인구수는 동해항 개항 당시 약 1만2700명이었던 것이 지난해 말 4600명을 기록하고 있다.

단체들은 “현재 진행 중인 동해항 3단계 건설사업이 완료되고 항만기능이 강화되면 물동량이 급증하게 돼 확실한 대책 없이는 지역의 환경문제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동해항이 향후 컨테이너 부두로 전환되면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와 국가 산업항으로서 기능 수행을 위해 항만 배후단지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지역균형 발전과 함께 원활한 물동량 처리와 지역주민이 환경오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동해항 항만 배후단지 지정’과 ‘동해항 주변 주민 집단이주’를 간곡히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sky401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