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승민 "대북특사 파견보다 한미동맹 긴밀 공조 우선"

"대북특사 이전 대미특사 또는 文대통령 트럼프 만나야"
"문정인 특보 당장 해임해야"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이형진 기자 | 2018-03-02 09:48 송고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3.2/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대북특사 파견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 "한미동맹의 긴밀한 공조가 우선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대북특사를 조만간 파견한다고 하는데 대북특사 이전에 대미특사를 파견하든지,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든지 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김영철 북한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및 통일전선부장이 방한 기간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고 한다"며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북한이 비핵화라는 말을 꺼냈고, 북한은 북미대화를 수용할 의사가 있다라고 했던 청와대 발표는 국민을 기만한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는 "한미 연합 군사훈련은 패럴림픽이 끝난 후 규모가 축소되거나 재연기되는 일이 없이 당초 예정대로 실시돼야 하며, 북미대화 조건은 비핵화라는 미국의 입장과 대한민국의 입장이 결코 다를 수 없다는 것을 대통령이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워싱턴협의회 주관 평화공감포럼 강연에서 "대통령이 주한미군더러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한 시기에 대통령 특보란 사람이 동맹을 깨자는 정신나간 발언을 대놓고 했다"며 "당장 특보에서 해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유 공동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1919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의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에 대해 "역사 문제는 5년 단임 문재인 정권이 함부로 정할 게 아니라 시간을 두고 후대의 역사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을 골자로한 근로기준법 개정안 통과와 관련 "근로시간 단축의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문제는 속도"라며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살피고, 현장의 부작용이 없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청년일자리 창출 위한 추경 가능성에 대해 "지난해 정부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경을 편성했으나 아직 집행도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추경에 반대하면서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버리고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개혁, 노동개혁, 중소기업벤처 창업 등에 실질적 지원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