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안부 문제 증명자료 산더미…일본정부 속임수 터무니없어"

"가해사실 인정하도록 국제사회 활동 강화" 촉구
고바야시 히사토모, 한중일 위안부 콘퍼런스서 밝혀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8-02-27 11:15 송고
1944년 9월 15일 미국 사진병 프랭크 맨워렌(Frank Manwarren)이 촬영한 위안부 학살 사진(서울시 제공).© News1
1944년 9월 15일 미국 사진병 프랭크 맨워렌(Frank Manwarren)이 촬영한 위안부 학살 사진(서울시 제공).© News1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전국행동'의 고바야시 히사토모 연구원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증명할 자료는 산더미처럼 발견되고 수집됐다"며 "일본정부는 속임수를 써서 있는 것을 없다고 말하는 터무니없는 정부"라고 주장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전국행동'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과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 지원을 위해 앰네스티 재팬, 피스보트 등 일본 내 50여개 시민단체가 연합한 단체다. 이 단체는 지난해 11월 유엔 여성폭력철폐의날을 맞아 도쿄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기도 했다. 
고바야시 연구원은 27일 서울시 주최로 열린 '한·중·일 일본군 위안부 자료의 현재와 미래' 국제콘퍼런스에서 "반세기 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위안부 관련 자료의 조사와 연구를 진행해 왔지만, 이런 성과가 일본 정부의 사실 인정에 활용되지 않았다"며 "일본정부에 대해 가해사실을 인정하도록 요구하는 국제사회 활동을 한층 더 전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28일 "2015년 한일 양국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다"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였다"는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한바 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지난달 9일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고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다"면서도 "일본 측이 스스로 국제적인 보편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박근혜정부에서 이루어진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한 새방침을 발표했다.
일본정부는 이런 한국의 새 방침에 항의를 표명하고 한국정부의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한국측의 향후 대응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콘퍼런스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19초짜리 흑백영상에는 일본군의 조선인 위안부 학살장면이 담겨있다. 당시 미·중 연합군이 일본군의 조선인 위안부 학살을 분명히 인지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연합군 보고문서도 함께 공개됐다.

고바야시 연구원은 "일본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로 작정만 한다면 조속한 해결이 가능하다"며 "남아있는 벽은 일본정부가 그러한 의지를 가질 것인가 하는 정책 선택의 벽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안타깝게도 일본정부는 속임수를 써서 있는 것을 없다고 말하는 터무니없는 정부이고, 우리는 그런 정부를 상대하고 있다"며 "일본인의 한 사람으로서 일본정부로 하여금 해결의지를 갖게 만드는 활동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