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시민단체 "새마을장학금 지급 납득하기 어려워"

'새마을장학금 조례 폐지운동' 착수

(광주=뉴스1) 남성진 기자 | 2018-02-26 13:50 송고
지난해 광주 시청사 앞에 게양된 새을기를 철거는 광주 시민단체 모습. /뉴스 1DB© News1 
지난해 광주 시청사 앞에 게양된 새을기를 철거는 광주 시민단체 모습. /뉴스 1DB© News1 

광주지역 시민단체가 광주시와 광주 지역 5개 자치구를 상대로 '새마을장학금 지원 조례 폐기'를 촉구하고 나선다. 

또, 새마을회에 매년 관행적으로 수억원씩 지원되는 '혈세 특혜'도 철회할 것을 촉구 할 예정이다.

26일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 등 9개 시민단체는 "새마을장학금은 매년 막대한 시민혈세를 단지 새마을지도자 자녀들이라는 이유로 특정 단체에 지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전남도 22개 시·군은 매년 30억원 이상의 예산을 1986년 제정된 '광주시 새마을장학금 지급 조례'에 근거해 지역새마을회에 지급해 오고 있다.

새마을회 측은 이 중 70% 가량을 회원 자녀 장학금, 조직 운영비, 자체 행사비로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민단체는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전남도 22개 시·군이 새마을회에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도 모자라 매년 장학금까지 지급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새마을 특혜 장학금 시민회의'를 구성해 대표적인 특권 반칙 조례인 새마을장학금 조례 폐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마을 특혜 장학금 시민회의'는 오는 27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지난 2014~2017년까지 4년간 지급된 새마을장학금 내역과 지급 실태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na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