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주목해야 할 흥미로운 미래산업 그리고 일자리

[박영숙의 미래여행]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18 저자, 송화연 기자 | 2018-02-25 08:05 송고
© News1
사람의 자리를 인공지능(AI)이 대신 채울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IT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이 일본 후쿠오카에 문을 열었고, 일본 최대 통신회사인 NTT 도코모는 '물류서비스 완전 무인화'를 목표로 무인 택배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광범위한 혁신은 흥미로운 새로운 산업을 만들고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한다. 그렇다면 인간의 흥미를 끌 새로운 산업과 그에 맞는 일자리는 무엇이 있을까?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분야

상상 경제(imagination economy)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는 다른 경제에 아웃소싱하고 직관적이고 창조적 사고가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 경제'를 말한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의 최근 보고서는 '의사결정, 계획, 인간 상호작용, 창의적인 전문지식이 필요한 직업은 짧은 시간에 대체되기 힘들다'고 전한다.

인간의 상상력은 기계를 뛰어넘는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산업은 기계가 대체하기 어렵다. 이에 인간의 상상력과 기술을 결합한 일자리가 주목받을 것이다. 예를 들면, 3D 프린팅 패션 디자이너, 가상현실 체험 디자이너, 신체 기관 디자이너, 증강현실 설계자 등이 있다. 이러한 직업들은 기종 디지털 도구 중에서 3D 프린팅이나 가상현실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게 된다.

◇신경과학, 바이오 엔지니어링

유전공학과 신경 공학은 끊임없이 성장해왔다. 생명공학과 관련한 일자리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영국의 SF 드라마 블랙미러(Black Mirror, 가까운 미래의 첨단 기술이 인간의 욕망을 실현해 주면서 벌어지는 특별한 상황들을 그려내고 있는 영국 드라마) 최신 시즌에서는 자신의 의식을 컴퓨터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마음을 통합하며 다른 사람들의 기록을 기록하고 생각과 느낌을 추적할 수 있는 세상을 묘사했다. 실제 많은 과학자는 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년 7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Tesla)의 최고경영자(CEO)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뇌에 작은 전극을 이식하는 '신경 레이스'(neural lace)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뇌 연구 스타트업 '뉴럴링크'(Neuralink)를 공개했다.

이처럼 미래에는 컴퓨터와 두뇌를 연결해 개인의 기억을 재구성하거나 마음을 읽는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기술 연구가 활발해질 것이다. 이러한 부문에는 생각 해커, 신경 임플란트 기술자, 신경 증강 전문가, 신경 로봇 엔지니어 등의 일자리가 있다.

◇기술윤리, 철학, 정책 분야

기술은 무수히 많은 사회적·윤리적·도덕적 문제를 일으킨다. 기술 자체는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지만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극적으로 나뉘기도 한다.

이에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이익은 최대화하되 인류에 미치는 손해는 최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가상현실과 두뇌-기계 임플란트,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에 대해 적절한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다.

직업의 대표적인 예로는, 인지 향상 컨설턴트, 유전자변형 윤리학자, 디지털 탐정, 프라이버시 보호자, 기술 관련 법률가 등이 있다. 

◇지속할 수 있는 미래의 재생 에너지

기후변화는 인류에 대한 위협이다. 많은 도시는 지속 가능한 인프라, 청정 운송, 재생에너지원과 같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솔루션들을 시험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와 청정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일자리들이 폭발적으로 창출될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내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 에너지 분야는 2016년에 77만7000명의 고용을 창출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스마트 시티 플래너, 청정 그리드 설계자, 제로 에너지 가정 디자이너, 에너지 사용 컨설턴트 등이 있다.

◇ 운송산업의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전기자동차, 드론, 하이퍼루프 등의 혁신적인 운송수단들은 많은 일자리를 대체하면서도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낸다. 대표적으로 하이퍼루프 센터 운영, 교통량 분석가, 무인 운영시스템 엔지니어 등의 일자리가 있다.

또 우주 파일럿 분야에서 흥미로운 일자리가 만들어 질 것이다. 최근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의 여객 수송 우주선 VSS 유니티(VSS Unity)는 캘리포니아 모하비 공항에서 또다시 글라이더 비행을 하는 데 성공했다. VSS 유니티는 모선인 화이트나이트 2(WhiteKnight 2)에 실린 상태에서 고도 1만 5,000m로 올라가 분리되었다. 향후 VSS 유니티는 고도 100km까지 상승해 우주여행을 탑승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 우주선에는 승객 6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푸른 우주와 지구를 감상할 수 있다.

인류는 이처럼 행성 간 운항이 가능한 은하계의 종이 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흥미로운 일자리와 기회를 생성할 것이다.

궁극적인 인류의 목표는 '열정과 창의력을 가지고 인류의 미래에 기여하려는 마음으로 일하는 사회를 창조하는 것'이다. 미래의 일자리는 이러한 성향을 띤다. 결과적으로 일의 목적은 개인과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hway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