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GM, 부평공장 담보요구 '이사회 안건에서 삭제' 확인

부평공장 담보요구, 이사회 안건 하루만에 삭제
정부와 산은의 강력 반대, 부정적 여론 영향줘

(서울=뉴스1) 박기락 기자 | 2018-02-23 18:10 송고 | 2018-02-23 22:01 최종수정
22일 오후 인천광역시 남동구의 한 GM 1차 협력업체에서 직원들이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고 있다.  2018.2.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22일 오후 인천광역시 남동구의 한 GM 1차 협력업체에서 직원들이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고 있다.  2018.2.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GM이 하루 만에 입장을 바꿔 한국지엠(GM) 부평공장 담보 요구안을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정부와 산업은행의 반대 입장이 워낙 강경해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을 스스로 내린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GM의 ‘먹튀’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열린 한국지엠 이사회에서, GM측은 한국지엠이 GM으로부터 빌린 5억8000만 달러(약 7220억원)의 차입금에 대해 부평공장을 담보로 설정하는 안건을 이사회 의결 사안으로 상정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이사회에선 상정된 안건들에 대한 의결 대신 보고만 진행됐다.  

특히 GM은 이사회가 열리기 하루 전까지도 한국지엠의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상환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부평공장을 담보로 설정하는 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올려놓고 있었다.  이사회 안건에서 담보 요구가 하루 만에 삭제된 것이다. 

GM이 전격적으로 부평공장 담보 요구를 철회한 것은 여론이 부정적인데다, 무엇보다 정부와 산업은행의 반대가 강했기 때문이다. 
한국지엠 이사회 멤버는 모두 10명으로 이 중 3명이 산은 추천 인사다. 차입금 담보 설정은 주총 특별결의사항으로, 한국지엠 정관에 따라 의결권 지분 85% 이상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 한국지엠 2대주주인 산은은 17.2%의 지분을 들고 있다. 산은이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행사하면 담보 설정 안건은 부결될 수밖에 없다. 

정부와 산은으로선 무담보 채권자인 협력업체들의 줄도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부평공장의 담보 설정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GM이 부평공장의 담보를 확보한 상황에서 향후 한국지엠이 부실화할 경우 무담보 채권자인 납품사들은 돈을 떼일 수밖에 없다. 납품사 줄도산은 금융권 부실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다.  

여기에다 한국지엠의 경영이 더 어려워질 경우를 대비한 비상용 담보로 부평공장은 남겨둬야 한다는 것이 정부와 산은의 생각이다. 한마디로 부평공장은 한국지엠 회생의 최후의 보루라는 것이다.   

한편 이달 말까지 한국지엠이 GM에 상환해야 하는 7220억원의 차입금은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가 마무리될 때까지는 당분간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실사 결과에 따라 한국 정부와 산은은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그 무렵 GM 본사도 한국지엠의 빚을 출자전환할지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관측된다.


kirock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