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을지대병원, 감염안심응급실 구축

감염병 환자 동선 사전 분리, 확산 방지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8-02-22 14:12 송고
을지대병원 감염안심응급실 전실(병원 제공)© News1
을지대병원 감염안심응급실 전실(병원 제공)© News1

을지대병원(원장 홍인표)은 감염병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감염안심응급실’을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감염안심응급실은 음압격리병실과 발열환자 선별시스템을 갖춘 곳으로, 감염병이 의심되는 환자의 동선을 타 질환자들과 사전에 분리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조성됐다.
을지대병원은 감염안심응급실 조성을 위해 1층 응급의료센터를 122.18㎡ 가량 증축해 모두 2개의 격리 병실을 설치했다.

감염안심응급실은 입구부터 별도의 잠금장치로 통제돼 허가된 의료진 외에는 출입이 전면 제한되며, 격리 병실 출입 전 손 소독을 시행할 수 있는 전실이 마련돼 있다.

특히 전실의 출입구가 완전히 닫히기 전까지 병실의 출입구가 열리지 않아 바깥공기가 병실로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된다.
또 오염·비오염 구역을 철저히 분리해 의료진이 환자를 진료한 후 오염 의류를 탈의할 수 있는 공간과 세척할 수 있는 샤워실도 갖췄다.

격리 병실에는 원활한 치료를 위한 제반시설과 전용 화장실이 갖춰져 있다. 또 환자분류소와 응급의료센터 간호 스테이션에는 병실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CCTV, 환자와 소통하기 위한 인터폰 등도 설치됐다.

앞으로 응급의료센터를 찾는 환자들은 발열환자 선별시스템이 설치된 환자분류소를 반드시 거쳐야 하며, 감염병이 의심될 경우 일반 응급의료센터로의 출입이 전면 차단된다.

홍인표 원장은 “앞으로도 감염병 발생 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의료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서 지역민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을지대학교병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추가 감염자를 단 한 명도 발생시키지 않으며 감염관리 체계의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memory44444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