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노황 셀프사퇴에 허탈감…연합뉴스 노조 "끝까지 책임 물을 것"

버티기로 일관하다 해임논의 일자 막판 사의
대주주 새 이사 임명지연 등 느슨한 상황 이용한듯...노조 "고소건 계속 추진"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8-02-18 16:13 송고 | 2018-02-19 18:27 최종수정
이주영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장이 2017년 10월11일 노조 현·전임 간부들을 대상으로 보복성 지방 발령 등 부당노동행위를 해왔다는 사유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연합뉴스 노조 제공)
이주영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장이 2017년 10월11일 노조 현·전임 간부들을 대상으로 보복성 지방 발령 등 부당노동행위를 해왔다는 사유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연합뉴스 노조 제공)

연합뉴스 노조를 비롯해 언론계 안팎에서 '공영언론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해친 언론적폐'로 꼽혀온 박노황 사장이 임기를 대부분 마치고 '셀프 사퇴'하게 된 것에 허탈해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19일자로 알려진 박 사장의 사표가 예정대로 제출되면 김재철 전 MBC 사장처럼 퇴직금 등 금전적인 면에서도 불이익을 비켜가게 될 전망이다.

박 사장은 노조의 거듭된 퇴진압박에도 버티기로 일관하다 막판 슬그머니 사퇴의사를 밝혔다는 점에서 꼼수 사의라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 전망이다. 최근 김장겸 전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전 사장은 모두 본인 거취에 대한 생각을 굽히지 않다가 정식절차를 거쳐 해임처리됐다.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 지부(지부장 이주영)는 지난해 6월께부터 박 사장의 퇴진을 요구해왔다. 투쟁 수개월째 접어들어도 박 사장은 요지부동이었다. 박 사장은 지난 8일 구성이 완료된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새 이사회가 14일 회의에서 본인에 대한 해임안이 본격 논의할 것으로 알려진 13일 오후 돌연 사내게시판을 통해 사퇴의사를 밝혔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박 사장에 대한 해임청원서를 지난 12일 진흥회 이사회 첫 회의에 제출했다. 박 사장이 진흥회 새 이사진 출범이 늦어지는 느슨한 상황을 잘 이용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진흥회 이사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 1인, 정부(청와대) 추천 2인 등 7인을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 이 가운데 정부 추천 인사가 늦게 확정되면서 결과적으로 박 사장에게 버티는 시간적 여유를 준 셈이 됐다. 결국 새로운 5기 이사진은 전 이사진의 임기를 40여 일이나 넘긴 지난 8일에서야 비로소 임명됐다.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지난 4기 진흥회 이사진의 임기인 지난해 12월28일 이전에 5기 이사진 임명 절차를 서둘러 진행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결과적으로 실현되지 못했다.

연합뉴스 노조와 법률전문가들에 따르면 대표이사 등 이사회 임원은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계약이 해지되는 법적 효력이 바로 발생한다. 대표이사를 포함해 등기이사를 해임하려면 대주주인 진흥회 이사회에서 사유를 논의하고 본인 소명을 듣는 등 절차가 필요하다. 등기이사 해임도 주주총회에서 이뤄져야할 사안이다. 박 사장이 사퇴의사를 이미 밝힌 만큼 이사회로서는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무의미해졌다. 현행법으론 해임절차가 진행되기 전 등기이사가 사퇴해도 막을 방법은 없다.
언론계에서 최고경영자가 주주총회 해임의결을 앞두고 자진사퇴로 금전적 피해를 비켜간 사례를 찾기 어렵지 않다. 2013년 3월26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해임안이 통과되자 그 다음날 사퇴의사를 밝힌 김재철 전 MBC사장이 대표적이다. 2010년 2월 전임 엄기영 사장 후임으로 등장했다가 2011년 2월 재선임된 김 전 사장은 권력유착과 방송 공정성훼손, 각종 보복성 인사로 논란을 빚다 3년만에 중도하차했다. 이외 올 1월엔 김재철 전 사장 측근으로 꼽히며 노조로부터 사퇴압력을 받아온 이진숙 전 대전 MBC사장도 자신의 해임을 위한 주주총회가 예정되자 사퇴했다.

박 사장은 진흥회측에 19일 자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진흥회측은연합뉴스 이사회에 전달해 처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14일 오전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이주영)가 박노황 사장 해임과 차기사장 선임과정의 투명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 제공)
지난 2월 14일 오전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이주영)가 박노황 사장 해임과 차기사장 선임과정의 투명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 제공)

한편 언론노조 연합뉴스 지부는 박 사장의 퇴진과 관계없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이주영 언론노조 연합뉴스 지부장은  "노조 전·현임 간부들을 부당 징계하거나 보복성 지방 발령내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는 사유로 지난해 10월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제출한 부당노동행위 고소 건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박 사장 해임청원과 별개로 유사한 일이 재발되는 것을 막자는 취지에서 진흥회에서 박 사장의 잘못을 기록으로 남겨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를 진흥회는 수용, 백서편찬으로 할지 평가보고서로 할지 형식을 고민중이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