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평창·北·일자리·개헌…주목되는 文대통령 설 연휴 구상

평창 행보 주력 속 북미 중재외교 등 대북 구상
일자리 창출 위한 정부 독려…대통령 개헌안 마련도 주시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8-02-15 08:00 송고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8.2.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8.2.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맞은 설 명절 연휴 기간 정국 구상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설 연휴 이후 문 대통령의 행보와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1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우선 설 연휴 기간에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평창 행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전날(14일) 공개일정 없이 지냈던 문 대통령은 이날엔 각계 인사들과 신년 인사를 겸한 격려 전화통화를 한 뒤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평창 외교' 행보를 이어간다. 

문 대통령은 설 당일인 16일엔 관저에서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뒤 17일엔 평창동계올림픽 현장을 찾을 예정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북 요청을 받은 만큼 '대북 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일단 북한 쪽에서 초청장을 보내는 등 이번 일이 갑작스럽게 벌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차분하게 어떻게 풀어갈지에 대한 장기적 그림들을 그려 놓고, 그 다음에 미국과는 어떻게 협의를 해야 할지에 대한 구상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물꼬가 터진 남북대화의 분위기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대화로 이어가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비핵화'를 전제조건으로 해왔던 미국과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으려는 북한이 서로간의 의중을 탐색하기 위해서라도 대화의 테이블에 앉도록 유도하기 위한 '중재외교'에 주력하고 있다.

일단 문 대통령은 미국에 대해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간 핫라인을 통해 미측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한편, 북미 대화와 관련한 백악관 내부 의견 조율이 마무리되는 시점을 기다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남북대화 및 북미대화와 관련한 미국의 입장에 대해 "미국도 남북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북한과의 대화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한미간 긴밀한 소통과 대북제재 공조를 강조하면서 남북대화 진전으로 인한 미국내 한미 균열 우려를 일축하면서 미국이 '압박 올인'의 강경한 대북기조를 누그러뜨리고 북한과의 대화 테이블에 앉도록 권유하는 방안 마련을 모색할 전망이다.

북한과 관련해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방남해 문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했던 만큼 문 대통령이 답신을 위해 대북특사를 파견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로 인해 대북특사를 파견할지 여부는 물론 대북특사를 보낸다면 언제, 누구를 보낼지에 대한 고민도 문 대통령의 설 연휴 구상에 포함될 것으로 점쳐진다. 여기에 군사실무회담 등 남북간 후속대화를 어떻게 이끌고 갈지에 대한 고민도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또 집권 2년차의 핵심 키워드로 '국민체감'을 꼽은 만큼 설 연휴 이후 재차 시동을 걸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및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맞을 준비에 여념이 없던 상황 속에서도 이달 초 한화큐셀 공장 방문과 현대차의 자율주행차 탑승, 유니스트 졸업식 참석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재천명하고 청년창업 독려는 물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한 바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청와대에서 청년일자리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 부처에 청년일자리에 대한 과감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지시하며 "2월에 어떻게 하나 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일자리상황판을 직접 주시하고 계시기 때문에 정책 라인에 각별히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개헌안' 마련과 소방 관련 법안 등 2월 임시국회 핵심법안 처리도 문 대통령의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는 산하에 국민헌법자문특위를 구성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고, 3월13일까지 문 대통령에게 개헌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개헌은 우선 정책기획위에서 자문안이 나와야 하지 않겠느냐. 자문안엔 권력구조 개편 등부터 다 포함되지 않겠느냐"면서 "(개헌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 때문에 본인이 할 수 있는 상황까진 최선을 다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