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무료 공공와이파이 조심?" 휴가철 보안수칙 살펴보니…

무료 와이파이 이용시, 보안업체 백신 필수 사용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2-17 10:10 송고 | 2018-02-17 17:16 최종수정
14일 오후 경기도 여주시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여주휴게소 부근 © News1 오장환 기자
14일 오후 경기도 여주시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여주휴게소 부근 © News1 오장환 기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무료 와이파이를 노리는 해킹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부득이하게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된다면 보안수칙을 꼼꼼하게 챙기도록 하자.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설 명절 귀성객들을 위해 전국 191곳의 휴게소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무료 와이파이는 동시에 수백에서 수천여명이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커가 하나의 공유기만 장악해도 여기 접속돼 있는 PC와 모바일기기를 다 해킹할 수 있다.
실제로 무료 와이파이에서 감염된 악성코드로 인해 인터넷 주소(DNS)가 변조돼 개인정보가 유출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DNS가 변조되면 사용자가 정상적인 주소를 입력해도 해커가 미리 준비해둔 사이트로 연결되거나 가짜 안내창이 보인다. 실제 사이트와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정교하게 꾸며져 피해를 당하기 쉽다.

예방책으로는 PC 사용시, 금융감독원 사이트가 갑자기 보여지면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을 갖고 무료와이파이 이용시,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 서비스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시로 바꿔주는 것이 안전하다. 중요 정보를 항상 백업하는 습관은 필수다.

모바일의 경우, 안랩 V3나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 등 국내 보안업체의 백신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해당 업체들의 백신을 통해 호스트변조 등 다양한 해킹 공격이 자동으로 차단된다.
아울러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통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해야 한다. URL을 클릭한 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정체불명의 앱이 내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또 스미싱 범죄로 인한 금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결제 한도를 축소하거나 차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울러 모바일 백신앱을 다운로드받고,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모든 문자메시지를 의심하고 열어보는 것이 더 안전하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무료 와이파이를 통해 DNS호스트변조와 파밍 등의 해킹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이용자는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무료 와이파이로 PC를 사용할 경우, 금융감독원 사이트가 갑자기 보여지면 한번 더 확인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