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GM 군산공장 폐쇄에 與 "방만 경영"vs 野 "정부 책임 방기"

민주당 "글로벌 기업 사회적 책임 다한 것인가"
한국·바른미래·민평 "정부, 수수방관…고용재난지역 선포해야"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전형민 기자, 이형진 기자, 정상훈 기자 | 2018-02-14 15:12 송고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내려진 지난 13일 전북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문이 굳게 닫혀 있다. 2018.2.13/뉴스1 © News1 문요한 기자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내려진 지난 13일 전북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문이 굳게 닫혀 있다. 2018.2.13/뉴스1 © News1 문요한 기자

한국 GM이 군산 공장의 폐쇄결정을 내리자 집권여당은 미국 GM본사를 향해 유감을 표했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여당의 역할을 두고 맹비난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일방적으로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며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볼 때) 대기업과 글로벌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경영 부실을 한국 정부에 떠넘기려고만 할 게 아니라 방만 경영을 반성하고 자구책 마련에 우선 나서야 한다"며 "경영정상화 의지가 있는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경제 불안을 진정시키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여당은 엄중하게 상황을 받아들이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한국 GM의 군산공장 폐쇄로 앞으로 직원 2000여명이 일자리를 잃고 지역 경제는 파탄날 위기에 처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정부가 위기관리를 잘못해서 한국 GM이 철수한다면, 관련 종사자와 가족 약 30만명이 길거리에 나앉게 될지 모른다"며 "(정부는) 지금 당장 한국 GM 근로자와 군산을 살리고 GM의 전면 철수를 막을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지난 대선기간 문재인 대통령은 군산 조선소의 정상화를 약속했지만 휴지조각이 됐고, 이번 GM공장 폐쇄도 아무런 선제적 대책을 제시한 바 없이 수수방관한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구호뿐인 일자리 대책으로 인해 국민들은 실업폭탄으로 울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군산을 하루속히 특별고용 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선포하고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범정부 대책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한국 GM은 원가비중이 현대차나 기아차에 비해 턱없이 높다"며 "이 부분에서 불법적인 내부거래는 없었는지 정확한 실태 조사를 요구했는데 올해까지 방기하고 있다가 폐쇄 결정에 이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 박 대표 말대로 특별고용 재난지역이나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에서 바로 검토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민평당도 이날 군산을 '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배숙 민평당 대표는 이날 용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설 연휴를 앞두고 GM 군산공장 근로자와 협력업체 직원을 거리로 내쫓은 일방적 결정도 문제이지만 정부의 안일한 대처도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정부는 군산을 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준비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