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국민청원 중복동의'…카카오톡 연결 끊고 보완책 마련

靑 "중복로그인 상대적 용이해 조치…청원답변은 진행"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8-02-06 11:58 송고 | 2018-02-06 13:51 최종수정
(트위터 캡처) © News1

청와대가 국민청원 참여 과정에서 카카오톡을 통한 '중복투표' 문제가 불거지자 6일 소셜로그인 서비스 중 카카오톡 연결을 잠정 중단하고 보완책 마련에 나섰다.

청와대 공식 홈페이지 내 게시판에서 진행되는 국민청원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톡·네이버 등 4가지 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한데, 이 중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한 청원 동의를 일단 막아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국민청원은 누구든 부담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실명인증 대신 소셜로그인 방식을 채택했는데, 이 방식 중 일부 문제가 발견돼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6일 등록된 '초·중·고 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란 제목의 청원에 마감일(2월5일)을 이틀 앞두고 10만명 넘는 인원이 막판에 몰린 것이 발단이 됐다.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들이 청원 마감을 코앞에 두고 참여를 독려하던 가운데 일부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이용한 청원 중복투표에 관한 정보를 올리면서다.

이 정보는 카카오톡 설정 메뉴에서 '대한민국 청와대' 계정과의 연결을 끊으면 "계속 청원 (동의를) 신청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인터넷 방문 기록을 담은 임시파일인 '쿠키'를 삭제해서 동일 IP를 통한 어뷰징(abusing·반복적 댓글이나 클릭수를 조작하는 행위)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중복투표로 특정 여론이 과도하게 대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해당 청원은 결과적으로 21만3219명이 참여해 '한 달 내 20만명 참여'라는 청와대의 공식 답변 기준을 충족했다.

다만 청와대는 해당 청원에 공식 답변은 내놓을 예정이다. 모니터링 결과 카카오톡을 통한 중복투표가 '대세를 뒤집을 정도'로 몇만 건씩 몰린 수준은 아니었다는 판단을 해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번 청원의 경우 로그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문제가 일부 있으나, 답변 기준에 문제가 될 만큼 심각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답변을 진행한다"면서 답변 대기 리스트에 해당 청원에 올라갔다고 밝혔다.

이어 "중복 로그인이 번거롭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그동안 면밀하게 살펴왔으며 큰 문제는 없었다"며 "이번에 발견된 문제는 중복 로그인이 상대적으로 용이해 앞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텔레그램 같은 경우 중복투표를 하려면 매번 계정을 새로 만들어 참여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어 대규모 어뷰징이 어렵지만, 카카오톡의 경우 '연결 끊기'만 누르면 손쉽게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해 조치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같은 관계자는 "적절하지 않은 시도가 있다면 그에 대해선 조치를 강구하고 있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살펴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News1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News1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