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흥덕역 건립비 1580억 부담, 용인시의회 격론 끝 '보류'

‘인덕원~수원 복선전철(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 다음 회기에 처리
당초 50%만 시가 부담…기재부 “100% 내라” 뒤집어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2018-02-06 11:41 송고
용인시의회 본회의 모습(뉴스1DB)© News1
용인시의회 본회의 모습(뉴스1DB)© News1

경기 용인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의 처리가 사업비 1580여억 원 전액 지자체부담 문제로 격론끝에 잠정 보류됐다.

용인시의회 소관 상임위인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 5일 하루 종일 동의안을 놓고 격론을 벌인 끝에 이날 오후 11시께 다음 회기에서 안건을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도시건설위은 당초 이날 오전 10시 회의를 열고 동의안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린 상황에서 의원들 간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자 공식 회의를 여는 대신 비공개 회의를 갖고 의견 조율에 들어갔다.

회의에서 역사가 들어서게 되면서 직접적인 수혜를 받게되는 기흥구 지역 의원들은 “주민편의 증진 등 대승적 차원에서 동의해 달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반면 직접 관련이 없는 타 지역 의원들은 “지역균형 발전 등 용인의 미래를 위해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특정지역에 예산이 과다 집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맞섰다.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에서 이날 오후 2시께 공식 회의를 개최했으나 또 다시 합의에 실패, 1시간 만에 정회한 후 재협의에 들어갔다.

의원들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해보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오후 10시 40분께 회의를 속개해 다음 회기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이날 시 집행부도 “기재부 협의 등 비용 경감을 위한 노력을 더 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강웅철 위원장은 “예산 절감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해 보고 난 뒤 그 결과를 놓고 다시 논의하자는 취지로 보류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인덕원~수원 전철 노선도(뉴스1DB)© News1
인덕원~수원 전철 노선도(뉴스1DB)© News1

앞서 용인시는 국토부의 제안으로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국토부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한 끝에 역 설치비용을 50% 부담하는 조건으로 흥덕역사를 건설하기로 사실상 합의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15일 기획재정부의 의견이라며 비용을 100% 부담할 경우에 역 설치가 가능하다고 유선으로 용인시 등에 통보했다.

기재부가 비용 대비 편익(B/C) 분석에서 1 이상일 경우 해당 지자체가 비용을 50% 부담하고 B/C 분석에서 1 이하로 나온 경우에는 비용 전액을 해당 지자체가 부담해야 역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기재부에 사업비를 부담하겠다는 의견을 통보하고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시의회 제222회 임시회에 사업비 부담 동의안을 제출했다.

흥덕역사 건설 비용 부담 문제는 지역 사회에서도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며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사업비 부담 동의안이 이번 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것이 알려진 후 시의회 홈페이지에는 1500여 건 이상의 찬반 이견이 올라왔다.

하나의 안건에 대해 1000여 건 이상의 의견이 시의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것은 의회 개원이후 처음이다.

    


ad2000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