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블랙리스트 안 했다"…콘텐츠진흥원, 조사위에 첫 반발(종합)

문체부 산하기관 가운데 최초로 반박자료 내고 진실공방
진상조사위 "청와대 문건 확인했다…추가 조사해 발표"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8-02-02 19:34 송고 | 2018-02-02 19:53 최종수정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지난 12월 중간 조사결과 발표 모습. /뉴스1 © News1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지난 12월 중간 조사결과 발표 모습. /뉴스1 © News1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블랙리스트 발표 내용에 반기를 들었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가 "콘진원이 블랙리스트를 실행한 사실을 청와대 문건에서 확인했다"고 밝힌 데 대해 "진상조사위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고 2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는 앞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의 블랙리스트 실행 사실을 발표했으나, 그 어느 기관도 콘진원처럼 "블랙리스트 지원 배제가 없었다"고 반박 보도자료를 낸 곳은 없었다. 문예교육진흥원은 자세한 실체 파악을 위해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하기도 했다.

진상조사위는 청와대가 작성한 ‘문제단체 조치내역 및 관리 방안’ 문건을 근거로 이진희 은행나무출판사 주간, 오성윤 애니메이션 감독, 최용배 영화사 청어람 대표, 김보성 마포문화재단 대표, 김영등 일상창작예술센터 대표, 서철원 소설가, 김옥영 한국방송작가협회 고문 등 7명이 콘진원 사업에서 배제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날 밝혔다.

이들 7명이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사유는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방식 규탄 시국선언 △노무현 지지선언 △문재인 후보 대선광고 촬영 △영화 ‘26년’ 초반부 애니메이션 제작 △영화 ‘26년’ 제작사 △용산참사 해결 시국선언 △전라북도 문화예술인 115명 문재인 지지선언 △문재인 멘토단 등이었다고 설명했다.

진상조사위는 블랙리스트 관련 법정 증언에서 '콘진원 등 공공기관의 담당자들을 통해 블랙리스트를 반영했다'는 진술이 있었으나 증거를 찾지 못했는데, 이번에 관련 청와대 문건을 발견한 것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2015년 '연재만화 지원사업' 심사에 콘진원 간부가 참여해 블랙리스트에 오른 단체 '우리만화연대' 소속 유승하 작가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만화 '끈'에 최저점을 주는 등 사회적 이슈를 다룬 작품에 대해 불이익을 준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는 콘진원이 블랙리스트 사태가 불거진 이후 김영준 신임 콘진원 원장이 부임하기 전 기간에 이들 배제되었던 문화예술인들을 2017년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에서는 대거 본심 심사위원으로 원상복귀시키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문제단체 조치내역 및 관리 방안’ 문건' (2014년 5월 박근혜 정부 청와대 작성)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제공 © News1

콘진원은 그러나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스토리 공모대전' 등 이야기산업 관련 전문가 4인에 대한 확인 결과, 해당 인원들이 배제되었다는 2013~2017년 기간에 총 스토리 관련 사업 관련 참여건수가 17건에 달했다"고 반박했다.

또 "스토리 공모대전은 경쟁이 치열해 현직 소설가라도 당선을 담보할 수 없는 것일 뿐, 심사 대상에서 배제된 건 아니다"라고도 했다. 이어 "심사위원에서 배제됐다는 두 명의 인사는 콘진원의 심사위원 후보군(Pool)에 등록돼 있지 않아 섭외할 수 없는 인사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세월호를 다룬 만화에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에는 "작품성 위주의 서면 평가와 사업화 중심의 발표 평가는 결과가 크게 다를 수 있다"며 "정치적 성향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콘진원 관계자는 "콘진원은 블랙리스트를 실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진상조사위는 이같은 콘진원의 반박에 대해 "물론 세부적인 내용에서 일부 오류의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청와대 문건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발표한 것"이라며 재반박했다. 그러면서 "콘진원의 반론은 논점을 흐리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블랙리스트가 실행됐던 시기는 2014~2015년에 집중돼 있는데, 이 시기가 아닌 2013년과 2017년 등의 일부 사업을 예로 들면서 블랙리스트가 없었던 것처럼 주장하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의 진술서에도 '콘진원에 블랙리스트가 하달됐다'는 내용이 분명 있다"며 "콘진원의 반박을 참조해 '예심에선 끼워넣고 본심에서 배제했는지' '참여했다는 사업이 블랙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이후인지 여부' 등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블랙리스트 실행 내용을 추가 조사해 나중에 다시 공식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