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활한 해경 '인천 환원'…文대통령 "연내 환원 마무리"

(인천=뉴스1) 최태용 기자 | 2018-02-01 15:49 송고 | 2018-02-01 17:04 최종수정
해체 전 해경청사 전경. 현재 인천 연수구 송도동의 이 건물은 중부해경본부와 인천해경이 쓰고 있다. 뉴스1
해체 전 해경청사 전경. 현재 인천 연수구 송도동의 이 건물은 중부해경본부와 인천해경이 쓰고 있다. 뉴스1

부활한 해경이 인천으로 돌아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세종시에서 열린 균형발전비전 선포식에서 "해양경찰청의 인천 환원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해경의 부활과 인천으로의 환원을 공약한 바 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인천의 각계에서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안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승리"라며 "인천 입장에선 여야 정치권과 민정이 뜻을 모아 대응해 일군 성과다. 향후 인천 발전을 위한 모범사례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도 논평을 내고 "해경은 박근혜 새누리 정권이 유했다. 인천시민들에게 '해경부활·인천환원'은 마지막 사필귀정"이라며 "문 대통령이 해경의 연내 인천환원을 공식 선언하며 마침표를 찍었다"고 했다.

2015년 9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을 발표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인천의 4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여야 정치권은 '해경부활·인천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이들은 시민사회 영역에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위해 서명운동과 토론회 등을 을 벌이며 여론을 모았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가릴 것 없이 정부를 상대로 목소리를 내 왔다.

이 단체는 국회에서 해경 부활을 결정한 지난해 7월까지 활동을 이어왔다.

해경은 2014년 11월 '해양경찰청'이라는 이름을 떼고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됐다. 박 전 대통령의 '해경 해체' 발언이 있은지 6개월만이었다.

2016년 인천에 있던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했다. 세종시 이전이 가시화되던 2015년 말 인천지역 각계각층과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이 '해경본부 이전 결사반대'를 외쳤지만 소용없었다.

해경부활·인천환원 이슈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다시 대두됐다. 탄핵으로 조기대선이 치러졌고 인천시는 물론 인천 각 정당은 이를 가장 중요한 지역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이제 해경의 인천 환원은 하나의 과제가 남아 있다.

해경청은 현재 중부해경본부와 인천해경서가 입주한 연수구 송도동의 '옛 해경청사'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중부해경본부와 인천해경서는 다른 곳을 찾아 떠나야 한다.

충부해경은 중구 영종도의 특공대 건물로의 이전과 인근 건물을 빌려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천해경은 연수구 옥련동의 능허대중학교 건물을 임대해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건물 주인인 인천시교육청과 다소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능허대중학교는 송도로 이전해 기존 건물은 2016년부터 비어 있다.

해경본부는 1953년 해양경찰대 창설 때 부산에 본부를 뒀다가 1979년 인천 연안부두로 옮겨 '인천시대'를 열었다. 2005년 송도에 전체넓이 2만8000㎡ 규모의 청사를 마련했으나 지난해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37년간의 인천시대를 마감했다.


rooster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