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암호화폐 위험요인 부각…국가별 규제 움직임 강화"

세계경제동향 1월호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2018-01-29 10:00 송고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상화폐)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세계적으로 시장 우려가 확산되고 국가별 규제 마련이 현안으로 떠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29일 세계경제동향 1월호를 통해 암호화폐를 미국 금리 인상 등과 함께 세계경제 주요 이슈 중 하나로 꼽고 이같이 진단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 가격 폭등과 과도한 가격 상승, 변동성이 위험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에 국가별로 규제 마련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파생상품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가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 계획을 밝히며 암호화폐 가격이 빠르게 상승했다"며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비트코인 선물거래 리스크에 대한 재검토 방침을 밝혔으며, 유럽연합(EU) 내에서도 암호화폐 규제 마련에 대한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러시아와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했으며 특히 중국은 채굴업체에 대한 퇴출을 실시하는 등 전면적 규제에 나섰다"며 "각국의 규제여파로 암호화폐는 올 1월 가격이 급등락하면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고서는 세계 전반에 걸쳐 경기 성장세 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국의 금리인상과 자산시장 버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은 고용시장과 전반적인 경제지표 호조,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 통과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 반면, 유럽과 일본은 각각 양적완화 축소와 소비 둔화 등으로 지난해보다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세계 교역량은 글로벌 경기 회복세에 따른 대외수요 증가와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boazho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