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양이도 오른손잡이·왼손잡이 있다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18-01-24 18:28 송고
고양이들도 오른발잡이·왼발잡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 이미지투데이)© News1
고양이들도 오른발잡이·왼발잡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 이미지투데이)© News1

암컷 고양이들은 주로 오른손잡이(오른쪽 앞발), 수컷 고양이는 왼손잡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4일 영국 벨파스트 퀸스대학교에 따르면 루이스 맥도웰 박사와 데보라 웰스 박사, 피터 헤퍼 교수 연구팀은 44마리의 고양이를 연구한 끝에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진은 집안에 사는 수컷 고양이 24마리와 암컷 고양이 20마리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이들은 고양이들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물건을 넘는 등 일상생활을 할 때 어느 발을 먼저 사용하는지 확인했다. 또 음식이 놓인 3단 타워를 배치해 먹이를 먹을 때 어느 발을 먼저 뻗는지도 확인했다.  

결론은 이랬다. 고양이들이 음식에 발을 뻗을 때는 73% 빈도로, 계단을 내려갈 때는 70%, 오를 때는 66% 특정 앞발을 사용했다. 또 수컷 고양이는 주로 왼쪽 앞발을 먼저 사용했고 암컷 고양이는 오른쪽 앞발을 사용했다. 연구진은 이같은 현상이 호르몬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웰스 박사는 "아직 확실하게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선 알지 못하지만, 수컷과 암컷 동물들의 두뇌 구조와 기능 사이에 차이점이 분명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동물행동'(Animal Behaviour) 최신호에 실렸다.


lgir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