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양천구 매월 넷째주 '금 캐는 날'…폐금속 수거합니다

11월까지 시행…폐소형가전·폐건전지 등 재활용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8-01-22 14:59 송고
김수영 양천구청장.© News1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오는 11월까지 매월 넷째주를 '금 캐는 날'로 정하고, 폐금속을 수거한다고 22일 밝혔다.

폐건전지를 소각하면 유해물질이 발생해 대기를 오염시키고, 땅에 매립되면 토양과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된다. 폐건전지를 재활용하면 환경오염을 줄이고 철을 비롯해 아연, 니켈 등 첨단산업에 유용한 금속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금 캐는 날'에는 구청 부서별로 직원들이 모은 폐소형가전과 폐건전지를 구청 청소행정과에 제출한다. 주민들이 모은 폐금속자원은 동주민센터에서 수거해 재활용 선별장에 제출한다.

'금 캐는 날'의 실적으로 우수 동과 우수 부서를 시상하는 폐금속수거 경진대회를 열어 금속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다.

양천구는 지난해 서울시에서 정한 폐건전지 수거 목표치보다 1.1톤을 더 수거했다. 폐휴대폰 2166개, 폐가전과 폐건전지 약 60여 톤을 수거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폐휴대폰·폐건전지 수거 캠페인을 통해서도 폐휴대폰 379개, 1020kg을 거뒀다.
수거대상 가전제품은 소형가전 제품 33종과 폐건전지다. 주민센터와 구청 청소행정과에서 무료로 수거하고 있다.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KERC)에서는 소형가전제품 외에도 TV나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같은 대형생활폐기물도 무료수거 중이다.

연말에 수거실적이 우수한 부서와 동주민센터에 총 480만원의 상금을 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동주민센터 및 청소행정과(2620-3436)로 문의하면 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모든 구민이 작은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폐자원의 재활용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쉽게 버려지는 폐자원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환경보전에 함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