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 회견 3일만에…다스 전현직 임직원 주거지 압수수색(종합2보)

MB 청와대 총무비서관 출신 신학수 감사 등 3~4곳
김백준 전 기획관 오늘도 소환 조사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2018-01-20 21:01 송고
© News1 이윤기 기자
© News1 이윤기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 시트부품 제조업체 다스(DAS) 관련 의혹 수사와 관련해 20일 다스 전·현직 임직원들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이날 오전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을 지냈던 신학수 다스 감사 등 전·현직 임직원들의 자택 등 3~4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표명한 뒤 3일만이다.

이 전 대통령의 고향 후배인 신씨는 이 전 대통령과 오래된 인연이 있다. 그는 2002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불법 홍보물을 배포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기도 했다. 이후 신씨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총무비서관, 민정1비서관 등을 맡았고 2015년 7월부터 다스의 감사를 담당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3일에도 전직 다스 핵심 관계자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했다. 또 지난 4일에는 국세청이 다스 경주 본사에 서울청 조사4국 조사관 40여명을 보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했다.

검찰은 지난 2008년 정호영 특검 수사 전후로 BBK 주가조작 사건과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다스에서 폐기했다고 알려진 회계장부 등 자료가 일부 남아있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BBK 주가조작 피해자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를 직권남용으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김재수 전 총영사는 2007년 BBK 의혹 당시 이 전 대통령의 '방패막이'로 활약한 후 이듬해 LA총영사로 임명됐다. 그는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대표를 압박해 다스가 140억원을 먼저 반환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김성우 전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도 수차례 소환 조사했다. 두 사람은 이달초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와 이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부인해왔던 핵심관계자들의 진술이 바뀌면서 앞으로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소환해 조사를 이어갔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 특활비 총 4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원 전 원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김 전 기획관이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라다'며 직접 돈을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에 원 전 원장은 2010년 7~8월 사이 쇼핑백 2개에 5만원권으로 현금 2억원을 직원을 통해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yjr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