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정부 1년 '결국' 셧다운…향후 시나리오는?

'트럼프 책임론 두고 논쟁
주말이후 글로벌 시장 파장에도 주목

(서울=뉴스1) 김윤정 기자 | 2018-01-20 14:48 송고 | 2018-01-20 14:50 최종수정
<자료 사진> © AFP=뉴스1
<자료 사진> © AFP=뉴스1

미국 연방정부가 20일 0시(현지시간) 결국 셧다운(shutdown·일시적 업무정지)에 들어갔다. 지난 2013년 10월 이후 4년 3개월 만이다.

이후 이 국면을 어떻게 풀어갈지는 정치권의 협상에 달렸다. 주말동안 경색된 국면이 풀리지 않을 경우 전 세계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도 우려된다. 
 
정치권이 주시하는 건 '셧다운 책임론'이다. 이와 관련한 여론 향배에 오는 11월 중간선거도 걸려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공화당에 책임이 있다'고 보는 여론이 우세하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유권자의 48%가 트럼프와 공화당에 셧다운 책임이 있다고 답했고, 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답한 유권자는 28%에 불과했다.

역풍을 막기 위해선 양당 모두 예산안 합의를 위한 치열한 협상을 전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셧다운이 해제되려면 양당이 합의한 예산안이 상·하원을 통과해야 하고, 대통령의 서명을 마쳐야 한다. 지난 2013년에는 셧다운 해제까지 16일이 걸렸다.

하지만 협상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정부 셧다운이 확정된 직후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백악관은 "민주당이 우리의 합법적 시민들을 볼모로 잡고있는 한 불법 체류자들의 지위에 대해선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여기에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 책임론으로 반격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트럼프는 (멕시코) 국경 장벽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길 원했다"며 "이번 합의는 이민법과 지출액 상한선에 달려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을 움직이지도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에) 반대했기 때문에 공화당 지도부도 승락할 수 없었다"며 "셧다운은 전적으로 트럼프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91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