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과기정통부 "블록체인에 올해 142억 투입…'정책 로드맵' 수립"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 상반기내 수립 계획

(서울=뉴스1) 박희진 기자 | 2018-01-17 14:44 송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등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송원영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등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송원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블록체인 기술개발과 시범사업에 총 142억원을 투입한다.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된 암호화폐(가상화폐) 투기광풍과 별개로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대용량 초고속 데이터 처리기술, 블록체인간 상호연동기술 등 블록체인 기술개발에 100억원 규모를 투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40억원보다 2배 이상 확대된 규모다.
또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지난해 14억원에서 3배 확대된 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난해 과기정통부는 실손보험금 청구 자동화, 세대간 전력거래 등 4건의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시범사업을 공공분야에 확대·적용해 블록체인이 접목될 수 있는 서비스 사례를 적극 발굴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상반기내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블록체인 정책 로드맵'을 만들어 보다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구현을 지원하는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다.

과기정통부는 과거 미래창조과학부 시절인 지난 2016년부터 미래 신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에 주목, 2017년부터 예산에 반영해왔다. 
지난해까지는 보안, 사물인터넷(IoT) 등의 관련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개발과 시범사업이 포함돼 예산이 집행됐다면 올해는 블록체인이라는 명칭으로 예산 집행이 이뤄지는 첫해다. 

또 최근 암호화폐 투기광풍에 따른 범정부 대응 과정에서 과기정통부는 지난 12월 초부터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회의에 참여, "가상통화 논란과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도 지난해 7월 취임 이후부터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와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분리해서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2bric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