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원순 "대중교통 무료 50억원 들어도 시민 생명 중요"

"재정 문제가 아니라 시민 중시 태도와 자세 문제"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8-01-16 21:13 송고 | 2018-01-16 21:21 최종수정
박원순 서울시장./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6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른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놓고 "50억원이 소요돼도 시민의 안전과 생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재정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의 생명을 재정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와 자세의 문제"라며 이렇게 말했다.
서울시는 15일에 이어 17일 이틀 만에 또다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했다. 출퇴근 시 서울 시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이 무료다.

서울시가 세금 50억원을 들여 출퇴근 시 교통요금 무료 정책을 내놓았지만 15일 서울시내 교통량은 1주일 전보다 1.8% 감소하는 데 그쳐 실효성 논란이 커지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대중교통 무료 정책은 효과가 없다"며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고 정책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경기도가 서울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하다"며 "함께 참여한다면 (정책 효과는) 훨씬 더 높아질 것"이라고 받아쳤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를 '침묵의 살인자'로 칭하며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시장은 "서울 미세먼지의 경우 절반 정도는 중국의 영향이 크고, 20~25%는 자동차 배기가스라는 분석이 있다"며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우리가 할 수 있는 한계가 있지만, 할 수 있는 일부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혈세 낭비 지적에 대해서도 "비상저감조치 발효는 1년에 7번 정도로 예측된다"며 "250억~300억원선에서 해결될 것으로 본다. 이 돈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투자할 돈이다"고 반박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차량 2부제를 꼽았다. 그는 "월드컵 당시 전국적으로 차량 2부제를 시행해 미세먼지를 19% 정도 줄인 효과가 있었다"며 "서울시는 법령상 그럴 권한이 없어 자발적인 시민의 협력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내일 자동차는 집에 두고,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면 에너지 낭비를 막고, 시민의 건강도 좋아질 것"이라고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