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자치분권개헌 인천본부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 투표 실시해야"

(인천=뉴스1) 최태용 기자 | 2018-01-16 15:32 송고
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 인천본부가 16일 오후 인천시정에서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지방분권형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6/뉴스1 © News1 최태용 기자
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 인천본부가 16일 오후 인천시정에서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지방분권형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6/뉴스1 © News1 최태용 기자

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 인천본부는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지방분권형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본부는 1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의 지방자치는 자치입법·행정·재정·복지권이 보장되지 않아 반쪽짜리에 머물고 있다"며 "개헌을 통해 국민 의견이 반영된 지방분권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대선에서 각 정당과 대선주자들은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투표를 약속했다"며 "그런데 이제 와 정치적 손익을 따지며 개헌을 미룬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부는 △문재인 정부는 즉각 지방분권형 개헌을 제안할 것 △국회는 2월 임시국회에서 지방분권행 개헌에 합의할 것 △제 정당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입장을 밝히고 실행할 것 △각 지자체는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단결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본부는 토론회와 전문가 제언 등을 모아 인천형 개헌안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날 발언자로 나선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지방분권형 개헌은 국민들의 요구다. 세부 내용도 오래 전 합의됐다"며 "국회와 제 정당은 국민의 뜻과 자신들의 약속에 따라 2월 국회에서 개헌에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구청장은 지방분권이 실현되면 각 지자체가 도시 특성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령화 도시는 노인과 출산율 제고 정책에, 다문화가정이 많은 도시나 경제기반이 약한 도시는 그에 맞는 정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며 "의견수렴부터 정책 입안까지 시민들의 요구를 더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방분권은 중앙으로 집중된 정치구조의 개편을 불러올 것"이라며 "지역의 이야기, 지역의 요구에 더 힘이 실릴 것"이라고 말했다.


rooster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