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동시간·최저임금 '어찌할꼬'…與 이번주 경제·노동 의견 수렴

15일 대한상의·16일 한국노총 등 방문
노동시간 단축 문제서 해법 찾을지 주목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8-01-14 06:00 송고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휴일·연장노동 중복 할증 문제 등을 놓고 정부와 노동계 사이에서 고심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주 대대적인 의견 수렴 행보에 나선다.

정부 정책 방향과 경제·노동계의 요구 사이에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던 민주당이 간담회를 통해 해법을 찾아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14일 민주당에 따르면 원내 지도부는 오는 15일부터 1주일간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현안 경청 간담회를 실시한다.

민주당은 이번 간담회 취지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 입법현안 관련된 노동·경제계의 입장 및 요구사항 경청 △규제개혁입법 관련 노동·경제계의 입장 및 요구사항 경청 △사회적대타협에 대한 노동·경제계의 제언 경청 등이라고 밝혔다.

노동시간 단축과 휴일·연장노동 중복 할증 문제에 대해서는 노동계의, 최저임금 인상 문제에 대해서는 경제계의 반발이 각각 일고 있는 상황에서 집권 2년차를 맞이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특히 노동시간 단축, 휴일·연장노동 중복 할증 문제와 관련해서는 여당 내에서조차 견해 차가 있어 입법 논의가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어 이번 간담회를 통해 원내 지도부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원내 지도부는 15일 오후2시 대한상공회의소를 시작으로 16일 오전 10시50분 한국노총, 17일 오후 3시 한국경영자총협회, 18일 오전 11시15분 민주노총, 19일 오전 10시30분 중소기업중앙회를 각각 방문해 의견을 경청한다.

이번 간담회에는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이학영 을지로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한정애 제5정조위원장, 윤관석 정치개혁부대표, 윤후덕 예산부대표, 이훈·김경수 협치부대표, 송옥주·서형수 민생부대표 등도 함께할 계획이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