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정부, 이용관 사퇴 압박 사실 드러나 …조사위, 문건 확인

서병수 시장 측 다이빙벨 등 靑과 5차례 사전논의
영화진흥위원회 9인위원회 통해 블랙리스트 실행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 2018-01-11 21:30 송고 | 2018-01-11 21:52 최종수정
김희범 전 문체부 차관 작성 문건.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이동관'으로 오기/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자료© News1
김희범 전 문체부 차관 작성 문건.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이동관'으로 오기/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자료© News1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한 사실이 문건으로 확인됐다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서 시장에게 이 집행위원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하고 서 시장이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기재된 문건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진상조사위 조사결과 이 문건은 김희범 전 문화체육관부 차관이 작성한 문건으로 밝혀졌다. 김 전 차관이 작성한 '김영한 수석 비망록에 언급된 김기춘 실장의 문화예술 분야 개입 관련'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 교문수석실은 '다이빙 벨'이 부산국제영화제는 물론 영화제 이후 전국 독립영화관에서 상영되지 않도록 강력한 대처를 주문했다.

당시 송광용 교문수석은 김종덕 문체부 장관에게 부산영화제 조직위원장인 서 시장에게 전화할 것을 주문했고 김 장관이 정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김소영 문화체육비서관은 김 전 차관에게 이 집행위원장 인사조치 등에 대해 책임있는 답변은 받아낼 것을 요구했다. 이후 김 전 차관은 2014년 9월경 부산 국제영화제 개막을 앞두고 서 시장을 독대했고 서 시장은 정부의 뜻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해 이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적혀 있다.
또 김기춘 비서실장이 '다이빙 벨' 모니터링 업무를 소홀히 한 문체부 직원을 징계하라고 지시한 내용도 담겨 있다. 

진상조사위에 따르면 서 시장 등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상영중단과 영화제에 대한 사후조치와 관련해 청와대 등과 5차례 논의했다. 서 시장은 김 비서실장과 송 교문수석, 김 전 장관과 직접 통화했으며 김 전 차관은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직접 통화해 상영 중단을 요청했다.

서 시장은 다이빙벨 상영 철회를 영화제측에 요청했지만 관철되지 않자 영화제 종료 후 행정부시장 등이 이 집행위원장을 만나 사퇴 문제를 거론하며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이빙벨 상영이 끝난 후에도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영화 상영과 관련해 문체부로부터 26건을 보고를 받고 대응을 지시했다. 당시 문체부는 청와대의 지시로 부산국제영화제 외에 전주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제천국제영화제 등 다른 영화제 상영 작품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실시, 보고했다.

진상조사위는 또한 당시 청와대와 문체부가 영화진흥위원회 9인위원회를 통해 블랙리스트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9인위원회는 영진위가 하는 각종 지원사업의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기구다.

2014년 12월 문체부는 영진위원장에 김세훈 교수를 임명했다. 이후 김 전 장관 라인과 청와대 추천인사 5~6명이 위원으로 순차적으로 임명됐다. 이들은 블랙리스트 실행에 적극 가담, '자가당착', '다이빙벨' 등 상영 예정이던 인디스페이스 독립영화제 지원을 취소했다.

또한 김세훈 위원장이 임명되기 3달 전인 2014년 9월 11일 위원장에 추천된 모든 인사가 전원 교체된 사실도 확인했다.

이에 진상조사위는 영진위와 관련한 직권조사를 진행 중이며 영화분야 블랙리스트 실행 체계 전반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지난 5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조사기간을 3개월 연장했다. 이에 따라 진상조사는 4월말까지 진행되며 5월부터 7월말까지 백서 편찬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송경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간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서 블랙리스트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7.12.20/뉴스1 © News1 
송경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간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서 블랙리스트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7.12.20/뉴스1 © News1 



har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