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펫카드] 반려동물을 위협하는 기생충들

(서울=뉴스1) 김연수 기자, 최진모 디자이너 | 2018-01-12 09:01 송고
여름철 공원에 가면 잔디밭에서 반려견과 산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습하고 풀이 많은 곳은 반려동물에게 위험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외부 기생충들이 반려동물의 몸에 붙어 자칫 목숨을 잃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생충의 종류와 증상, 관리방법을 알고 기생충으로부터 반려동물을 지켜줄 수 있도록 하자.

 
 
반려동물에게 위험한 기생충들
참고자료: 책 '펫닥터스' (저자 펫닥터스)

 
일명 '강아지 공장' '고양이 공장'이라 불리는 공장식 번식장에서 태어난 동물들은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집단 사육되기 때문에 회충, 진드기, 원충 등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반려견과 풀숲을 산책할 경우에도 진드기나 개옴, 안충 등에 감염될 수 있다. 오염된 물을 먹을 수 있는 길고양이는 지알디아에 감염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생충 감염은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기생충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기생충 종류 ①진드기

개와 산책을 하고 오면 몸에 작은 참진드기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진드기는 물면서 여러 가지 원충을 전파하기 때문에 떼어내고 끝이 아니라, 병원에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

 
기생충 종류 ②심장사상충

모기에 의해 전파되며 28~30cm의 실 같은 기생충이 심장과 폐에 걸쳐 기생하는 것이다.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개는 폐렴을 일으켜 감염 초기엔 기침을 하며, 점점 활동량이 줄다가 배가 불러오기 시작하고, 폐에 물이 차면 숨을 못 쉰다. 마지막에는 피를 토하고 죽는다.

 
한 마리의 개가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면 주변 개들의 90%이상이 감염될 만큼 감염률이 높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생충 감염 증상
①설사를 하는데 잘 먹는다
②항문 미끄럼 증상
③고양이 잇몸이 창백하다
④고양이 꼬리에 탈모가 있다

 
기생충 예방 생활 습관
①산책시 다른 개의 분변이나 오염된 음식물 근처에 가지 못하도록 하고 산책 후에는 발을 깨끗이 닦고 브러싱 해준다.
②물을 수시로 교체해준다. 생채소나 생고기는 되도록 주지 않는다.
③주기적으로 기생충 약을 사용한다. 기생충 약은 한 달에 한번 먹거나 바르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주의!
사람의 기생충 약을 동물에게 주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고 과용량을 먹이면 약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 주면 안 된다.

 
바르는 기생충 약 사용할 때 Tip1

약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혈액, 분변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죽은 기생충이 체내 장기에 남아 폐색이나 면역 반응을 일으켜 사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바르는 기생충 약 사용할 때 Tip2

기생충에 감염되지 않았다면 약을 핥지 못하도록 바르는 약을 목 뒤에 발라준다. 바른 후 2~3시간동안은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해피펫] 펫뽐 게시판에 반려동물 사진을 올려주시면 추첨을 통해 사료를 드립니다. 반려동물 건강, 훈련, 입양 등 궁금한 점은 해피펫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인스타그램(happypet1004)에 남겨주세요.


wahj76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