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건국절 논란에 거듭 쐐기…종지부 찍을까?

文대통령, 현충원 방명록에 '건국 백년 준비' 적어
보수野, 별다른 논평 내지 않아…재점화 가능성도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8-01-03 06:00 송고 | 2018-01-03 10:12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다"고 말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해 첫 공식 업무일이었던 2일 첫 일정으로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아 헌화와 분향을 하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렸다. 문 대통령은 특히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국민이 주인인 나라,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건국 백년'이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은 내년인 2019년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며, 이른바 '건국절 논란'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보수 진영 일각에선 이승만 정부가 수립된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법통'이라며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이 건국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고 선언했고, 같은해 12월엔 역대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중국 충칭을 찾아 임시정부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임시정부는 우리 대한민국의 뿌리다. 우리 대한민국의 법통"이라고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를 했다. 그래서 우리는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건국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뉴스1과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건국 백년' 언급은 그간 계속해 왔던 말씀의 연장선상"이라며 "건국 100주년 행사를 내년에 하려면 올해에 준비를 해야 하는 만큼 그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충칭 방문 당시에도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고, 그것은 곧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면서 "건국100주년이 되도록 우리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제대로 기념하고 기리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100주년 이 기간 동안 국내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거듭된 언급을 두고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국민적 여론이 뒷받침되고 있는 상황에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건국절 논란에 확실하게 종지부를 찍으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정치권에선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점치고 있지만, 최근 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 수위만 놓고 보면 과거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 눈길을 끌고 있다.   

실제 문 대통령의 전날(2일) ‘건국 백년’ 언급에 대해 보수야당에선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았다.

앞서 보수야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 때만 하더라도 "앞서간 우파 정권은 모두 부정하고 자신들의 좌파정권만 정당하다는 것"(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하는 이념 과잉의 경축사를 해서 국론 분열이 걱정된다"(이혜훈 당시 바른정당 대표)고 비판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충칭을 방문해 언급했을 때도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 정도만 구두논평을 통해 "임시정부도 중요하고 건국도 중요하다. 어느 한쪽의 강조가 다른 한쪽의 역사적 의미를 폄훼하지 않는다"고 원론적 수준에서 비판하는데 그쳤다. 

이는 한국당이 지난해 광복절 당시 문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을 비판했다가 당 지지율 하락을 겪은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또 다른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이 '임시정부 수립이 건국'이라는 주장에 공감하고 있는 국민의당과 통합 절차에 돌입하고 있다는 점도 보수야당의 침묵으로 이어진 것으로 읽힌다.

다만, 건국절을 둘러싼 논란은 보수와 진보간 민감한 주제인 만큼 언제든 재점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3자 이상의 다자구도로 치러질 지방선거에선 전통적 지지층의 결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건국절 논란이 쟁점 중 하나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