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청년·여성 등 특정계층 맞춤형 일자리 대책 발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함께 임금체계도 개편"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박승주 기자 | 2017-12-29 15:13 송고
© News1
© News1

청와대는 29일 내년도 일자리 확산과 관련해 "청년이나 여성, 중노년 등 특정 노동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정부는 일자리 추경이나 공공일자리 쪽을 중심으로 (민간 일자리) 마중물 역할을 하는 데 중점을 뒀지만, 본격적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도록 하는 쪽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혁신성장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강화하는 것, 그를 위한 8개 선도 프로젝트, 일자리 시장에서 구조적으로 나타나는 미스매칭 부분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큰 틀 속에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2018년에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민의 삶이 바뀔 수 있는 쪽으로 정책을 구상하고 다듬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해서는 "임금을 예로 들자면 전반적으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이 현실에서 실행될 경우 이 문제가 모두 해소된다"며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임금체계도 같이 개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임금체계를 직무나 직무의 난이도·성격에 따라 개편하는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상여금'이 포함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최저임금위원회 TF에서 안을 만들어 최저임금전체위원회에 보고했고, 위원회 결정을 거쳐 노동부에 전달될 것"이라며 "지금 보도가 되는 최저임금 내용은 아직 결정된 상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