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블라인드 채용은 '(정보) 가림 채용'으로 다듬어 쓰세요"

국립국어원 2017년 4차 다듬은 말 선정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7-12-26 11:04 송고
국립국어원 제공 © News1
국립국어원 제공 © News1

'이번 신입 직원 선발 과정에서는 '정보 가림 채용'(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면서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다양한 선발 방식을 시도하였다.'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에서는 블라인드 채용 등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생소한 외래어 7개를 골라 2017년 제4차 다듬은 말을 26일 발표했다.

국립국어원의 말다듬기위원회는 지난 10월30일부터 11월12일까지 ‘블라인드 채용’ ‘드라이 에이징/웨트 에이징’ ‘스낵 컬처’ ‘컨벤션 효과’ ‘크래프트 맥주’ ‘홈 퍼니싱’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공모 결과를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고려하여 ‘드라이 에이징/웨트 에이징’은 ‘건식 숙성/습식 숙성’, ‘블라인드 채용’은 ‘(정보) 가림 채용’, ‘스낵 컬처’는 ‘자투리 문화’로, ‘컨벤션 효과’는 ‘행사 효과’로 쓸 수 있도록 각각 다듬었다. 또 ‘크래프트 맥주’는 ‘수제 맥주’로, ‘홈 퍼니싱’은 ‘집 꾸미기’로 쓸 수 있도록 다듬은 말을 선정했다.

특히 ‘블라인드 채용’은 ‘(정보) 가림 채용’ 외에 ‘능력 중심 채용’, ‘능력 위주 채용’ 등의 다듬은 말도 논의되었으나, 순화 대상어의 어감을 나타내는 데에 부족함이 있어 최종적인 다듬은 말에서는 제외하였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 식품은 최근 건식 숙성(드라이 에이징)과 습식 숙성(웨트 에이징) 기술을 적용한 소고기 판매를 동시에 시작하였다' '요즘 자투리 문화(스낵 컬처)를 즐기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립국어원은 앞으로 ‘언더독(효과)', '네거티브 규제', '밸류 체인'(value chain),  '에이치엠아르'(hmr, home meal replacement), ‘규제 샌드박스', ‘오너 리스크' 의 다듬은 말을 공모할 예정이다.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