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신한·국민카드, 포인트로 비트코인 전환 새해 1월 중단

은행 이어 카드사도 가상통화 관련 서비스 잇따라 중단

(서울=뉴스1) 김병수 기자 | 2017-12-25 11:47 송고 | 2017-12-25 11:59 최종수정
 
 

금융당국이 제도권 금융회사의 가상통화 관련 서비스에 제동을 걸자 카드사들도 적립 포인트로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25일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고객이 적립한 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해 주는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단한다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내년 1월 15일부터, KB국민카드는 1월 22일부터 중단한다.

이 서비스는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 제공업체인 '코인플러그'와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도입했지만 두 카드회사는 최근 정부의 규제 방침에 따라 문제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현재 신한카드는 모바일 앱 판(FAN)의 '판클럽'에서 마이신한포인트 1점에 1원이라는 시세를 적용해 비트코인으로 전환해준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멤버십 플랫폼 '리브 메이트(Liiv Mate)'에서 보유한 포인트리 1000점 이상이면 코인플러그가 운영하는 비트코인 거래소 시세에 따라 1점 단위로 연간 30만점 내에서 비트코인으로 전환해주고 있다.

카드사들은 고객의 포인트 활용을 늘리기 위해 관심이 높은 가상통화 비트코인 전환 서비스를 해 왔으나, 최근 금융당국이 제도권 금융회사의 가상통화 관련 서비스에 부정적인 견해를 내놓자 코인플러그와의 계약해지를 통해 이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두 카드사 관계자는 ""관련 서비스는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부가서비스와는 성격이 달라 중단에 따른 대고객 고지 의무와 법률상 문제는 없다"면서도 "제휴 업체인 코인플러그와 계약관계 해소 등 행정적인 문제로 내년 초부터 서비스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 관계자는 "최근엔 비트코인 시세의 변동성이 워낙 커 사행성 투기 성격이 점점 짙어져 고객 자산의 합리적인 운용 측면에서 관련 서비스의 부담이 늘어난 것도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엔 현대·하나·BC·신한·롯데카드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제휴를 맺고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으나 두 달여 만에 관련 서비스를 중단했었다. 당시에도 금융당국이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사면 카드깡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중단했었다.

지난 13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가상통화 거래와 관련해 "제도권의 금융기관이 가상통화 시장에 직접 들어가 거래를 하거나 거래 여건을 조성하는 행위를 금지하겠다"고 밝혔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이 가상통화 거래소에 제공하는 가상계좌 제공도 대부분 중단됐다.


bs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